​[현대차 지배구조 개편] 재계산 들어간 순환출자 방정식…정의선, 4조 실탄 장전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상우 기자
입력 2022-08-08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2에서 로보틱스 비전 발표를 위해 로봇개 '스폿'과 함께 무대 위에 올랐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10대 그룹 중 유일하게 순환출자고리를 해소하지 못한 현대차그룹은 최근 현대차와 기아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보스턴다이내믹스의 IPO(기업공개)가 이르면 내년에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지배구조 개편을 위한 최적의 시기라는 분석이 나온다. 
 
◆ 묵힌 순환출자 고리, 이번에는 끊는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의선 회장이 보유한 현대차그룹 상장 계열사 지분 평가액은 3조6000억원대로 추산된다. 이는 현대차그룹이 2018년 3월 지배구조 개편을 공식 언급한 때와 비교했을 때 1조1000억원가량이 증대된 결과다. 올 초 IPO를 철회해 내년을 기약한 현대엔지니어링의 보유 주식까지 합산하면 정 회장의 지분 평가액은 4조원대를 훌쩍 넘기고 있다.

만약 정 회장이 보유 지분을 모두 팔아 지배구조 최상단의 현대모비스 지분을 사들인다면 단숨에 현대모비스 최대주주로 등극한다. 더욱이 현대모비스 시가총액은 이달 기준 약 21조2300억원대를 형성하고 있다. 4년 전과 비교해 4조원대나 낮아져 매입에 유리한 조건이다.

정 회장은 현대모비스 0.32%, 현대차 2.62%, 기아 1.74%, 현대글로비스 19.99%, 현대오토에버 7.33%, 현대엔지니어링 11.72% 등의 계열사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지배구조 핵심인 현대모비스의 지분율이 상대적으로 낮아 경영권 방어에 취약하다. 순환출자 고리를 통해 그룹 지배력을 보완하고 있으나, 과거 미국의 행동주의 헤지펀드 엘리엇의 공격에 순환출자 약점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현대차그룹의 순환출자 고리는 △기아차→현대모비스→현대차→기아차 △기아차→현대제철→현대모비스→현대차→기아차 △현대차→현대글로비스→현대모비스→현대차 △현대차→현대제철→현대모비스→현대차 등으로 이뤄졌다. 4개 순환출자 고리를 끊으려면 정 회장의 핵심계열사 지분율이 높아져야 하며, 이는 정 회장의 자금력 확보로 귀결된다.

현대차그룹은 2018년 지배구조 개편안을 내놓았지만 시장 반발에 부딪쳐 계획을 철회했다. 이후 별다른 후속 움직임을 보이지 않다가 올 초 현대글로비스 지분 10%를 사모투자펀드(PEF) 칼라일그룹에 매각해 시장을 깜짝 놀라게 했다. 

당시 현대차그룹은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 규제 기준(총수 일가 지분율 30% 이상 상장사에서 20%로 변경)이 바뀌면서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다만 시장에서는 칼리일그룹에 현대글로비스 지분을 잠깐 맡겨둔 ‘파킹 딜(동반 매도)’ 거래에 주목, 현대엔지니어링의 IPO와 맞물려 지배구조 개편의 신호탄이라는 해석이 분분했다. 

그러나 예상과 달리 현대엔지니어링의 IPO가 철회되면서 큰 변화는 없었다. IPO 철회는 수요가 예상보다 저조하다는 이유였다. 정 회장 자금 증대를 위한 최적의 시기가 아니라는 판단을 엿볼 수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5월 22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의 면담 자리에서 연설을 마친 뒤 정 회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선, 늘어나는 실탄…내년 분수령

이러한 흐름에 비춰봤을 때 내년 현대엔지니어링과 보스턴다이내믹스의 IPO가 지배구조 개편의 분수령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정 회장은 지난해 보스턴다이내믹스 인수 당시 지분 20%를 2840억원에 사들였다. 시장에서는 보스턴다이내믹스가 IPO에 성공하면 기업 가치가 10조원에 다다를 것으로 보고 있다. 정 회장의 지분 가치가 2조원대로 상승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지난해 4월 현대오토에버, 현대엠엔소프트, 현대오트론의 3사 통합 효과가 나오고 있는 점도 주목할 요인이다. 내년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이 탄력을 받는다면 현대오토에버가 자금줄 역할에 일조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지난 정부와 달리 윤석열 정부가 현대차그룹의 순환출자 해소를 느긋하게 바라보는 우호적 환경도 조성됐다. 기획재정부는 최근 세제개편안 발표를 통해 일감 몰아주기 과세를 기업 단위가 아닌 사업부문별로 가능하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재계의 경영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부분을 지속적으로 완화하고 있다.

정 회장은 올해 4월 미국 뉴욕을 방문한 자리에서 “지배구조 개편은 정답이나 모범답안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새로운 신사업이 들어가고 또 줄어드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걸 보면서 진행하는 것이 내부적으로 좋다는 판단”이라고 언급했다. 지배구조 개편을 염두에 두고 있지만 최적의 시기를 놓고 저울질하는 중이라 해석할 수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제반 사정이 정 회장에게 유리하게 돌아가고 있어 내년이 지배구조 개편을 밀어붙일 최적의 시기”라며 “우호적 환경을 놓치게 된다면 천문학적 상속세 납부와 그룹 지배력 약화라는 근본적 문제가 더 커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 회장이 현대모비스 주식을 사들이는 정공법이 가장 깔끔한 지배구조 개편안”이라며 “다만 소액주주들의 반발과 시장 환경이 또 어떻게 달라질지 모르는 상황이기에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는 우회적 방법을 택할 가능성도 높아보인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