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수 김포시장, 벌레들에게 공습가해... 벼 병해충 친환경 1차 항공방제 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포)윤중국 기자
입력 2022-08-08 2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 시장, 항공방제 현장 방문해 작업자들 격려

  • 70% 정부지원 15% 도비지원 받아 시행

  • '평범한 식빵' 종종 작가와의 만남 운영

[사진=김포시]

김포시는 지난 7월 25일부터 29일까지 김포시 벼 재배 전면적(4375ha)을 대상으로 김포시 특수시책인 벼 병해충 친환경 1차 항공방제를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지난 7월 26일 이른 아침부터 항공방제 현장을 방문해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관계 공무원과 농업인, 헬리콥터 용역업체 직원 등 현장 작업자들을 격려했다.
 
벼 병해충 항공방제는 김포시에서 내세우는 특수시책으로 시에서는 고품질 김포금쌀 생산 및 벼 병해충 피해 예방을 위해 매년 친환경 항공방제를 실시해오고 있다. 도농복합도시, 접경지역이라는 시의 특수성을 반영해 헬기와 드론으로 이원화 방제를 진행하며 화학농약이 아닌 식물추출물을 원료로 한 친환경 약제를 이용해 약액의 비산 및 잔류농약 걱정 없는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적극 지원하고 있어 전국을 통틀어 공동방제의 모범 사례로 꼽힌다.
 
뿐만 아니라 3년 연속으로 도시안전정보센터와 농업기술센터, 읍면 협업을 통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방제대상 지역을 정확히 파악해 방제를 실시했으며 이상기후에 의한 일정 순연을 방지하기 위해 드론 방제 대상 면적을 3개 권역으로 나누어 다면적 동시방제의 효과를 제고했다.
 
이번 항공방제로 벼 품질과 수량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병해충 방제 및 영양제 살포로 인한 깨씨무늬병 예방 효과로 김포금쌀 생산량과 미질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는 친환경 약제의 방제효과 제고를 위해 드론을 활용한 2차 방제를 실시할 예정이다. 2차방제 일정은 8월 18일부터 8월 31일 까지이며 조생종 재배필지는 보다 더 조기에 방제를 실시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2차 방제시에는 김포시 최초로 민간 공동방제단을 출범해 고촌읍 전지역에 대해 시범적으로 방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농업기술센터 이재준 기술지원과장은 “올해에도 친환경유기농업자재로 김포시 전체 벼 재배면적에 대해 공동방제를 실시하였으며 김포금쌀의 친환경 이미지 제고와 품질 고급화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인 요트체험교육 성황리에 개최

[사진=김포시]

김포시는 장애인 30명을 대상으로 단기 요트체험강좌를 고촌읍 경인항에서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쉽게 접해보지 못한 종목 중 경험 많은 전문 강사가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어 장애인이라도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종목으로 선정했으며 코로나19 방역수칙, 보험가입 및 전원 구명조끼 착용 등 안전대책 수립 후 철저히 준수하며 매일 2시간 동안 진행했다.

참가자는 “요트를 처음 타봤다.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물살을 가로지르며 요트를 직접 운전해본 기분은 잊지 못할 것 같다”며 경험소감을 밝혔다.

문상호시 체육과 과장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복지지원도 중요하지만 스포츠활동을 통해 건강을 증진하고 성취감을 가질 수 있다. 앞으로도 장애인의 건강과 안전을 우선으로 하는 각종 스포츠체험활동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장애인 스포츠 강좌는 70% 정부지원, 15% 도비지원을 받아 시행했으며 김포시장애인체육회에서 접수받아 주관해 진행했다.
'평범한 식빵' 종종 작가와의 만남 운영

[사진=김포시]

김포시 고촌도서관은 8월의 어린이 독서문화 프로그램으로 '평범한 식빵', '울퉁불퉁 크루아상'의 저자 종종 작가를 초청해 보호자와 아이가 함께하는 그림책 저자와의 만남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오는 24일 수요일 15시부터 2시간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작가와의 만남에서는 '평범한 식빵'과 '울퉁불퉁 크루아상'을 읽고 ‘평범함’과 ‘멋짐’에 대해 생각하고 의견을 나눈 후에 독후활동으로 샌드위치를 색칠해보며 내가 좋아하는 것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참여 신청은 8일 부터 김포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한 선착순 온라인 접수로 보호자를 동반한 6~8세 어린이 15명을 모집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고촌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고촌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