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전대 '확대명' 상황 속...마지막 관전 포인트 3가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08-09 17: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97그룹의 단일화, 충청·호남 민심, 李 개인 리스크

지난 7일 오후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자 인천 지역 합동연설회에 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8·28 전당대회 경선 첫 주 이재명 후보가 압승을 거뒀다. 이에 '어대명'(어차피 당대표는 이재명)을 넘어 '확대명'(확실히 당대표는 이재명) 기류가 명확해진 모습이다.

‘97그룹’(90년대 학번·70년대생)으로 나선 박용진·강훈식 후보의 세대교체론도 전혀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전당대회 기간이 20일 가까지 남은 만큼 아직은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전당대회 마지막 관전 포인트에는 97그룹의 단일화, 충청·호남 민심의 선택, 이 후보의 개인 리스크 등 크게 세 가지가 꼽힌다.

◆97그룹 단일화의 관건은 강 후보가 박 후보의 제안 받느냐 여부

현재 누적 득표 2위 박 후보는 3위 강 후보와 단일화를 통해 역전의 발판을 만들고자 한다. 이에 단일화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지만 강 후보는 단일화와 완주의 정치적 득실을 비교해야 하는 상황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박 후보는 그간의 정치 행보를 보면 '마이웨이'의 성격이 강해 단일화도 밀어붙이고 싶어 하지만, 강 후보는 지난 대선에서도 전략을 맡았듯 단일화의 장단을 따질 것"이라고 밝혔다. 두 후보 측이 물밑 협상을 지속하다 1차 여론조사 결과 직후인 오는 12~13일에 극적 단일화를 이룰 가능성도 제기된다.

'캐스팅보터'로 꼽히는 충청과 민주당의 핵심이자 전통적 텃밭 호남 경선 결과도 반전의 모멘텀이 될 수 있다. 충청 민심은 충남 아산 출신이자 해당 지역구 재선 국회의원인 강 후보에게 힘을 실어 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권리당원이 대거 포진한 호남이 이 후보의 사법 리스크 등에 대해 어떤 여론을 형성할지도 귀추가 주목된다. 

친노(친노무현)·친문(친문재인) 성향의 전통적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호남 지역 특성상 이 후보의 손을 들어주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만일 이 후보가 호남 민심을 잡지 못한다면 차기 당대표가 돼도 일종의 '정통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잇따른 설화 논란과 사법리스크 등을 비롯한 이 후보의 개인 리스크도 판세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꼽힌다.

이 후보는 부인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 백현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으로 연일 곤욕을 치르고 있다. 경찰이 이달 중순 내 수사 결과 발표를 예고한 가운데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전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이 후보의 지지층이 이 후보에 대한 탄압, 정치보복으로 받아들여 오히려 더 결집할 가능성도 무시할 수는 없다.

이 후보의 언행에서 반복적인 실수가 나오는 것도 변수다. 이 후보는 지난 7일 제주 경선에서 박 후보가 악수를 청하자 휴대전화를 응시한 채 손만 내밀고 악수해 논란이 일었다.

박 후보는 '이재명 때리기'를 이어 가며 '반이재명' 노선을 분명히 하고 있다. 박 후보는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최고위원회 권한 강화 등의 내용이 담긴 혁신안을 발표하며 "이 후보의 사당화를 막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기소 시 당직 정지' 규정한 당헌 개정 놓고 충돌

한편 세 후보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가 주관한 토론회에서 '기소 시 당직 정지'를 규정한 당헌 개정 문제를 둘러싸고 충돌했다.

박 후보는 이를 '사당화'로 규정하며 이 후보를 공격했다. 이에 이 후보는 자신 때문에 당헌 개정이 진행되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 후보는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며 원론적으로는 반대 견해를 밝혔다. 하지만 수사권을 앞세운 정부·여당의 압박이 가시화하는 만큼 이를 고려해야 한다며 다소 유연한 태도를 보였다.

박 후보는 당헌개정 논란을 두고 이 후보를 겨냥해 "어쩌다 우리 민주당이 부정부패에 대한 결연한 의지를 표현하는 당규조차 개정하려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이 후보는 "검찰공화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지나친 검찰의 권력 행사가 문제 아니냐"며 "검찰권 남용이 있을 수 있는 상태에서 여당과 정부의 야당 침탈 루트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소만으로 당직을 정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미 당원들의 당헌 개정 운동이 생기기 전에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와 비대위에서 추진했다"며 "박 후보 생각처럼 이 조항을 개정하려는 게 저 때문이 아니다. 마치 저 때문에 한 것처럼 얘기하지 않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박 후보는 "이 논란이 한참 지났는데 왜 아무 말 하지 않았던 것이냐. 아무 말도 하지 않으니 많은 언론과 국민이 '이재명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라며 "여당 됐을 때와 야당 됐을 때 도덕적 기준이 다르다는 내로남불 논란, 사당화 논란에 휩싸이지 말아야 한다. 국민의힘은 야당일 때도 이 조항을 유지했다"고 지적했다.

재차 이 후보는 "우리가 집권했을 때는 야당을 비열하게 탄압하지 않았으나, 지금 집권당은 검찰 권력을 남용하고 있다"며 "지금도 아무 관계도 없는 제 변호인들을 희한한 이유를 붙여 계속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반면 강 후보는 "이 문제가 이 후보를 가리키느냐, 안 가리키느냐를 떠나서 당원들로부터 제기된 것이라면 절차적으로 논의해봐야 한다"면서도 "다만 시기가 적절치 않다는 것은 지적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개정을) 안 할 수 있다면 안 하는 게 맞는다"면서도 "개정한다면 불필요한 기소를 통해 야당을 탄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만큼 이를 고려하는 게 좋겠다"고 강조했다.

◆ 대여 투쟁 전략 두고 엇갈린 입장

후보들은 윤석열 정부가 거듭 실정을 벌인다는 것에는 동의하면서도 세부적인 대여 투쟁 전략을 두고는 엇갈린 입장을 보였다.

이 후보는 "당 대표가 되면 여야 영수회담을 반드시 제안하고 실제로 실현해서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협치가 가능한 방안을 찾아내겠다"며 "경제위기 극복 방안, 외교적 문제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대응할 방안을 챙겨야 한다. 공통공약 추진이 핵심"이라고 밝혔다.

박 후보는 "야당 대표와 대통령이 만나는 것으로 끝날 게 아니라, 각 정책분야에서 각 당의 의견이 모이도록 하는 여야정 협의체 구성까지 합의해야 한다"고 했다.

반면 강 후보는 "저는 생각이 다르다. 국정운영을 완전히 바꿔야 한다. 내각 총사퇴와 대통령실 전면개편을 요구해야 한다"며 "우리가 협력하고 도울 것을 하기 위해서라도 총사퇴를 통한 국민 사과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가장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