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산은 이어 수은도 '눈독'...국책은행 지방이전 갈등 '확산일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2-08-18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산, 수은 부산이전 효과 관련 정책연구 개시

  • 수은 지방 이전은 국정과제에 없어 갈등 우려

  • 첫 내부 출신 윤희성 수은 행장 대응에 관심사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 본점[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정부가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산업은행 본점을 서울에서 부산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가 또 다른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에 대해서도 부산 이전 논의에 포함시키기 위한 물밑작업에 돌입했다. 수은의 경우 산은과 달리 새 정부 국정과제에 포함된 사안은 아니어서 국책은행 지방이전을 둘러싼 갈등이 한층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부산시는 지자체 산하기관인 부산연구원을 통해 ‘수출입은행 부산 이전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을 주제로 정책연구에 돌입했다. 오는 9월까지 두 달 동안 진행되는 이번 연구에서는 수은 유치에 따른 지역경제 직접적 경제효과, 생산·부가가치·고용유발효과 분석, 산은과의 동반 이전 시 경제적 파급효과 등을 보고서로 작성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이를 향후 수은 본점의 부산 이전 추진을 위한 대응 논리로 활용하고, 부산금융중심지 활성화를 위한 시정자료로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부산시 측은 이번 연구에 대해 “윤 대통령의 지역균형발전 핵심 원동력으로 수출입은행의 부산 이전 필요성을 제기하고, 민선 8기 부산 시정 핵심사업의 추진 전략과 방향을 검토하기 위한 것”이라며 “수은의 부산 이전이 남부권 산업 활성화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윤희성 수출입은행장[사진=수출입은행]

앞서 부산시는 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이전 시 부산·울산·경남(부울경) 생산 유발효과는 2조4076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1조5118억원, 취업 유발효과는 3만6863명에 달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부산시는 이미 산은의 부산 이전을 위해 부산국제금융센터 내 부지 마련까지 끝마친 상태다. 
 
이에 부산시의 이번 수은 이전 추진을 기점으로 국책은행 지방이전을 둘러싼 갈등은 한층 심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산은과 달리 수은의 부산 이전은 현 정부의 국정과제가 아니다. 산은 노조가 매일 오전 서울 여의도 본점 로비에서 부산 이전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있는 반면 수은 노조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점 때문이다. 그러나 수은까지 지방 이전 논의에 포함될 경우 산은과 마찬가지로 집단행동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국책은행의 지방이전을 둘러싼 지자체 사이 대립각 또한 뛰어넘어야 할 숙제다. 현재 서울시와 부산시, 양 지자체 수장이나 지역구 의원 간 갈등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4월 국책은행 지방이전에 대해 “국토 균형 발전이라는 대의명분에 집착해 국가적으로 손해를 보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금융도시'를 만들겠다고 국책은행을 지방으로 내려보내는 것은 국가적 결과로 보면 자해적 정책"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편 수은 창립 이래 첫 내부 출신인 윤희성 수출입은행장이 부산 이전에 어떻게 대응할지 여부도 관심사다. 강석훈 산은 회장이 부산 이전에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반면 윤 행장은 부산 이전과 관련해 물밑에서 반대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그는 수은 소관 상임위인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을 상견례차 만난 자리에서도 해외 업무가 대부분인 기관 특성 상 서울 잔류의 필요성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 뉴스저널리즘 : 선거용으로 전락한 산은·수은 ‘부산행’ ('22.4.19) ]

    국제금융센터지수의 상위권 도시는 금융 인재, 운용자금, 정보기술이 풍부한 산업직접단지를 구성하고 있다.

    서울은 이미 국내 기업 대부분이 밀집돼 있고 거액대출, 신디케이션, 구조화 상품 등 다양한 금융거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이 때문에 부산은행의 선박금융부도 부산 본점보다 서울에 위치하며 영업하는 형국이다.

    지방 이전으로 인해 글로벌 투자자의 시장 내 접근성이 악화돼 투자 선호도가 떨어질 경우 가산금리 상승에 따른 조달 경쟁력까지 약화될..

    공감/비공감
    공감:4
    비공감:1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