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어떻게'가 빠지면 말이 안 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2-08-18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주택가 모습 [사진=아주경제 DB]

기사 등 문장을 쓸 때는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라는 육하원칙을 지켜야 한다. 저 중 하나만 빠져도 정보가 불완전해지기 때문에 육하원칙은 되도록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육하원칙은 비단 기사 작성에서만 적용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무언가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발표할 때도 이를 지키는 것이 더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다. 

지난 16일 발표한 국토교통부의 부동산대책은 '어떻게'가 빠졌다는 비판을 듣고 있다. 기자는 보통 부동산 대책이 나오면 전문가들에게 이번 대책의 가능성 등을 묻고 대책의 실효성, 가능성 등을 평가하는 기사를 작성한다.    

전문가들 중 다수는 평가를 유보했다. 구체적 방안이 없어 지금으로서는 평가를 내릴 수 없다는 것이다. 물론 청사진 형태기 때문에 발표 자체에 의의가 있다는 반응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어느 정도 구체적인 계획이 나왔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특히 이번 대책에서는 '1기 신도시 특별법'이나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안전진단 완화'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빠졌으며, 어떻게 270만 가구 공급이 가능한지 납득 시킬 만한 요소도 적었다. 일각에서는 취임 100일에 맞춰 낸 보여주기식 대책 아니냐는 평가도 나왔다.

긍정적인 반응도 있었다. 민간 공급 절차 단축과 개발 자율성 확대 등 대책은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장기적인 관점까지 고려한 것도 긍정적이었다. 또한 부동산 대책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는 점도 감안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실망스러운 것은 사실이다. 이번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던 대책은 이미 윤석열 대통령의 후보시절부터 언급되던 것으로 구체화할 시간이 부족할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 수많은 대책을 급하게 발표했던 전 정부와 구체적인 대책을 발표하지 않는 현 정부의 움직임이 대비되는 상황이다.  

국토부와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오는 9월 이후 세부적인 계획이 순차적으로 나올 예정이라고 한다. 이왕 미뤄진 것, 조금 더 완벽한 대책이 나오길 기대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