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남원시, '초반부터 뒤숭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2-08-18 2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경식 시장,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 송치

  • 남원시공무원노조, 최 시장의 원칙 없는 독단인사에 '반발'

  • 전임 시장 역점사업에 대한 특정감사 지시로 뒷말 무성

민선8기 남원시장 취임선서를 하는 최경식 남원시장 [사진=남원시청]

‘문화와 미래산업으로 도약하는 남원’을 표방한 민선8기 남원시가 초반부터 흔들리고 있다.

최경식 시장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이어 하반기 인사를 두고 남원시 공무원노동조합이 공개적으로 반발하는 등 출범 100일도 되지 않았는데도 공직사회가 뒤숭숭한 모습이다.

18일 전북경찰청과 남원시 등에 따르면 최경식 시장은 이달 9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

최 시장은 지난해 7월 출마 의사를 밝히는 기자간담회 자료에 자신이 수도권 소재 모 대학을 졸업했다고 허위로 기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선거기간에 열린 TV토론에서도 상대 후보가 관련 의혹을 제기했지만, 허위 학력을 기재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실제 도내 한 대학에서 박사 과정을 마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최 시장은 “고의성은 없었다”는 입장이지만, 경찰은 확보한 증거물과 참고인 진술 등을 토대로 혐의가 인정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6·1 지방선거 이후 당선된 전북 자치단체장 가운데 현재까지 검찰에 송치된 단체장은 최 시장이 유일하다.

이와 함께 7~8월에 걸쳐 3차례 단행된 남원시의 하반기 정기인사도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남원시 공무원노조가 하반기 인사를 최 시장의 원칙 없는 독단인사로 규정하며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이승일 남원시 공무원노조 지부장은 이달 8일 기자회견을 통해 “하반기 인사는 1천여 조합원을 대표하는 노동조합을 무시하고 최소한의 민주적인 절차도 이행하지 않은 시장의 독단에 의한 인사로 조직에 큰 혼란과 무력감을 주어 일할 수 없는 조직으로 만든 인사”라고 비판했다.

특히 공무원노조는 이달 18~19일, 이틀 동안 인사규탄을 묻는 조합원 총투표를 실시키로 했는데, 결과에 따라 인사 파장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전임 시장이 역점적으로 추진한 사업에 대해 특정감사를 지시한 것을 두고도 논란이 가라않지 않고 있다. 

지난달 8일 남원시는 남원관광지 민간개발사업에 대해 특정감사를 실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사업은 383억원을 들여 남원 광한루원 맞은편 함파우 관광지에 모노레일과 짚와이어 등을 설치하는 것으로, 주요 사업 중 모노레일은 이미 완공됐으며 짚와이어도 거의 완공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당선 직후부터 부정적 의견을 제시했던 것으로 전해지는 최 시장의 특정감사 지시에 따라 지난 6월말 예정됐던 공식 개장식이 돌연 연기되는 등 홍역을 치르고 있다.

이를 두고 신·구 권력간 충돌은 물론, 남원시와 민간개발사업자의 소송전 비화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처럼 민선8기가 출범한 지 한 달이 갓 넘은 상태에서 시장의 선거법 위반 혐의, 독단적인 인사 논란, 전임 시장의 역점사업에 대한 특정감사 논란 등이 겹치면서 지역발전을 염원하던 지역 주민의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이와 관련, 최 시장 측은 “선거법 위반 혐의, 인사 논란, 특정감사 등의 사안은 현재 진행 중이어서 현재로선 어떤 입장을 말씀드리기 곤란하다”며 “검찰수사나 감사 결과가 나오면 그때 시장님의 공식적인 입장 표명이 있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