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수교 30주년] 싱하이밍 대사 "양국 관계 미래는 '天長地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08-22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 아주경제·아주일보 서면 인터뷰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사진=아주경제]

'천지개벽(天地開闢)', '정천입지(頂天立地)', '천장지구(天長地久)'

싱하이밍(邢海明) 주한 중국대사는 한·중 양국 수교 30주년(8월 24일)을 계기로 22일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수교 30주년 과거·현재·미래를 이 같은 사자성어로 각각 표현했다. 천지개벽은 하늘과 땅이 처음으로 열렸다는, 정천입지는 하늘을 이고 땅 위에 선다는 뜻, 천장지구는 하늘과 땅처럼 영원하다는 의미다. 지난 30년 전 양국이 정식 수교함으로써 지역 구도를 바꿔놓았으며, 오늘날의 양국 관계는 '정천입지'와 같은 웅대하고 높은 기개를 보이고, 앞으로 '천장지구'와 같이 오래도록 이어질 것이라고 그가 강조했다.

싱 대사는 한·중 수교와 주한 중국 대사관 개관 업무에 참여했으며, 네 차례에 걸쳐 한국에 상주하며 외교 인생의 대부분을 한반도 사무와 한·중 관계 업무를 위해 힘써온 양국 관계 역사의 '산증인'이자 '경험자'다. 그에게서 한·중 수교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견해를 들을 수 있었다. 

그는 "지난 30년 전 한·중 양국은 냉전이 끝난 직후 1992년 8월 24일 정식으로 외교 관계를 수립했다"며 "수교 이후 양국 관계는 안정적이고 빠른 발전을 유지했으며 양국의 교류와 협력은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했고 양국 간 정치·경제 등 각 분야에서의 협력은 계속 질적으로 업그레이드됐다"고 과거를 회상했다. 

특히 지난 30년간 한·중 수교의 가장 큰 성과로 △한·중 간 경제 무역 분야의 실무 협력 발전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의 평화 안정 촉진을 꼽았다. 이를 통해 세계 평화를 수호하는 데 크게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한·중 양국이 서로 필요로 하고 서로 의존하는 정치적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또 양국의 수교는 경제에도 크게 기여했다고 했다. 지난 30년 전 한·중 수교 당시 50억 달러(약 6조6800억원)에 불과했던 양국 교역액은 20주년 당시 2500억 달러를 돌파, 현재는 10년 전보다 140% 증가한 3600억 달러(약 480조9600억원)를 넘어섰다며 앞으로도 한·중 관계는 호혜와 상생을 견지한다면 더욱 빛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싱 대사는 한·중 관계의 미래에 대해선 "한국에 새 정부가 들어선 이후, 양국 정상은 양국 관계를 더욱 잘 발전시켜 나가는 데 중요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향후 한·중 관계의 발전 방향을 분명히 제시했다"며 "양국 지도자의 리더십과 양국 국민의 지지 아래 양국의 우호협력 관계가 더 활기가 넘치고 더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 한국 기업의 중국 내 경영 조건을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중국은 줄곧 한·중 경제무역 협력을 중시해왔고 한국 기업들의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중국은 개혁개방을 지속적으로 확고히 추진해, 쌍순환의 새로운 발전 구도를 구축하고 개방적인 공정한 시장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했다. 

물론 한·중 양국은 지난 30년간 꽃길만 걸었던 것이 아니다.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로 한·중 관계는 한동안 냉랭했었다. 싱 대사는 사드 문제와 관련해 "사드 문제는 수교 이래 양국 관계에 심각한 타격을 입혔고 아직 그 악영향을 완전히 해소하지 못했다"면서 "이 문제가 다시 부각되지 않도록 양국이 함께 노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존중'을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양국이 서로 존중하고 신뢰하며 진심으로 대하고, 서로의 핵심 관심사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공동 이익에 초점을 맞춘다면, 양국 관계는 반드시 올바른 방향을 유지하며 끊임없이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1992년 한·중 수교 당시 주한중국대사관 현판과 관인(도장)을 들고 한국에 와 대사관 개관에 참여하기도 했던 그는 "당시 경험한 수교의 한 장면 한 장면이 늘 저에게는 잊을 수 없이 가슴이 벅차오르는 순간"이라고 말했다. 싱 대사는 지난 30년간 우호와 협력이 줄곧 양국 관계의 키워드였다며 앞으로도 한·중 양국이 함께 손잡고 힘을 합쳐 미래의 한·중 관계를 더 높이, 더 멀리 발전시켜 나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난 미국보다 중국이 더 좋다. 중국이 미국보다 우리에게 더 잘하고 가깝게지낼 수 있는 길을 만들면 좋겠다.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3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