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김동연 호', "고위 공직자 채용...인사 난맥상" 비난 여론 거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 기자
입력 2022-09-06 09: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책수석 등 채용 고위 공직자 잡음 빈발...정가·공직사회 반발 'UP'

  • 염동현 경기도의회 의장 신임 김봉균 정무실장 (전 도의원) 적격성 여부 도마위에

김동연 경기도지사 모습 [사진=경기도]

민선 8기 ‘김동연 호’가 최근 도 고위급 공직자 채용과 관련한 인사 난맥상으로 삐거덕거리며 지역 정가와 공직사회를 중심으로 이들 인사에 대한 채용 경위 등 적격성 여부에 대한 비난 여론이 빗발치고 있다.

특히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경기도 고위직 채용과 관련, 잡음과 하자 인사들이 속속 내정이나 임명되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애초 도민들에게 약속한 공정한 인사 원칙을 위배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면서 도민들마저 실망케 하는 상황이다.

여기에 더해 도가 공모중인 경기관광공사 등 산하 단체장 선발에도 도민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인사가 발생할 경우, 김 지사에 대한 비난 여론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돼 향후 좀 더 엄격한 기준이 적용돼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도는 앞서 지난 2일 정책수석과 기회경기수석으로 각각 김남수, 강권찬 전 청와대 비서관을 확정 발표했으나 정책수석의 과거 개인적인 행적 등이 불거지면서 도의회 국민의 힘의 반발을 사고 있다.
​도의회 국힘, 논평 통해 김남수 정책수석 부적절한 채용 주장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의원 모습  [사진=경기도의회]

도의회 국민의 힘 대변인단은 지난 4일 논평을 통해 ”김남수 정책수석 확정자는 2006년 청와대 비서관으로 재직 시 골프 금지령에도 불구하고 대기업 임원과 골프를 쳤다가 사임했으며 이후 한국전기안전공사 감사 재직 시에도 근무시간에 노래방, 영화관에 출입하는 등 근무태만의 사유로 사표를 냈다“고 주장했다.

논평은 또 “이런 인물을 ‘도정 전반 대외협력 관련 도지사의 정책 결정을 보좌하는’ 중책을 담당할 정책수석에 임명한 것을 경기도민들이 어떻게 이해할 수 있겠는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와 함께 김 지사의 최측근인 김용진 전 경제부지사는 곽미숙 경기도의회 국힘 대표의원 등 여야 대표의원들과물의를 빚어 임명 하루 만에 사퇴하는 우여곡절을 겪었다.

경기도의회 국힘은 “김용진 전 경제부지사 임명도 그렇고, (수석)이번 인사도 깜깜이다. 도민을 대표하는 도의회조차 사전에 전혀 알지 못하고 언론보도를 통해 비로소 인사 결과를 알게 됐다”며 “객관적이고 투명한 검증절차 없는 인사는 항상 참사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하며 이를 바로잡기를 촉구했다.

한편 도의회가 지난 8월 19일 염동현 도의회 의장의 신임 정무실장으로 김봉균 전 도의원을 임명했으나 김 정무실장의 과거 음주운전 등으로 경찰 조사를 받은 경력이 부각되면서 적격성 여부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도의회도 9월 들어 외부공모를 통해 상당수 공직자를 공개 모집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