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장관 만난 중기업계 "3高 버틸 산업진흥정책 절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경은 기자
입력 2022-09-07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기중앙회, 산업부 장관 초청 간담회 개최

  • 업종별 중소기업 대표 참석해 애로 33건 논의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사진=중기중앙회]]



중소기업계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만나 고금리‧고환율‧고물가 등 3고(高) 위기 극복을 위한 산업진흥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7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이 장관 초청 중소기업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을 비롯해 레미콘, 금형, 비금속광물 등 업종별 중소기업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중소기업계는 이 자리에서 산업 진흥과 발전을 위한 현안과제 33건을 건의했다. 레미콘 업계에서는 일방적 시멘트 가격 인상 강요에 대한 개선을 요청했고, 전선업계에서는 전선산업 공동개발 R&D·교육센터 설립 지원을 건의했다. 비금속업계에서는 광업기업 업무용 중장비 면세유 적용을 촉구했다.
 
현장 건의자로 나선 중소레미콘업계 비상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인 김영석 서울경인레미콘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국내 시멘트 시장의 약 94%를 과점하고 있는 5개 대기업 시멘트사들의 기습적·일방적 가격 인상으로 중소레미콘업계는 벼랑 끝에 몰려있다”며 “시멘트업계는 원자재 구매처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산업부는 시멘트가격의 적정성 여부를 모니터링해주길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뿌리산업의 진흥을 위한 건의도 이어졌다. 중소기업계는 △뿌리산업에 섬유염색산업 추가 △중소기업 ESG 경영 실질지원 확대(뿌리기업 우선) 등을 건의했다.
 
이외에도 중소기업 경영환경 개선을 통한 업계 활력 제고를 위해 △국가산단 공장설립 인허가 원스톱 지원제도 마련 △어린이제품 안전인증제도 세부분류 단순화 △디자인 분류별 정의 추가 △서비스 단체표준 공공 우선구매근거 마련 등 13건의 현장건의와 20건의 서면건의가 있었다.
 
김 회장은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에 비할 만큼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도 중소기업계는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며 “중소기업계의 발목을 옥죄는 규제는 과감히 개선하고, 최근 시멘트 등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발생하고 있는 대‧중소기업 간 갈등에 대해서는 산업부의 적극적인 중재역할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 장관은 “산업부는 중소기업계의 어려움을 전적으로 공감하고 있고, 업계의 부담을 덜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건의한 과제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고 진정성 있게 정책화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