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달러에 또다시 줄었다...중국 8월 외환보유액 4년 만에 최저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09-08 11: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중앙은행 인민은행[사진=로이터]

미국 달러화 강세와 중국 수출 부진 영향으로 지난달 말 중국의 외환보유액이 4년 만의 최저치로 떨어졌다.

8일 블룸버그와 중국 경제 매체 매일경제신문 등에 따르면 8월 말 기준 중국의 외환보유액은 3조549억 달러(약 4221조원)로 집계됐다. 7월 말보다 492억 달러(1.58%) 줄어들었으며 블룸버그의 예상(3조6500억 달러)도 밑도는 것이다. 중국 외환보유액은 지난 2018년 10월 이후 4년래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블룸버그가 전했다.

왕춘잉 외환관리국 부국장이자 대변인은 "주요 국가의 통화정책, 글로벌 경제 성장 전망 등 영향으로 달러가 강세를 보이자 주요 국가 금융 자산 가격은 큰 폭으로 하락했다"며 "중국의 외환보유액은 달러를 기준으로 하는데 비(非) 달러 통화를 달러로 환산하면서 발생한 차익과 자산가격 변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8월 외환보유액이 감소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왕 대변인은 "현재 외부 환경이 갈수록 복잡하고 엄중해지고 글로벌 경제 하방 압력이 가세하면서 국제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있다"며 "중국은 코로나19 방역과 경제 발전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일련의 경기 부양책을 통해 경제 운행을 합리적인 구간에서 유지하고 있어 외환보유액의 전체적인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달러화 강세 영향 외에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확산에 따른 글로벌 경제 둔화 여파로 중국 수출 성장세도 꺾여 무역 흑자가 크게 감소한 것도 외환보유액 하락의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지난달 중국의 무역흑자는 793억9000만 달러로, 전월보다 218억8000만 달러 감소했다. 

블룸버그는 앞으로 무역 흑자가 감소하면 위안화 방어에도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근 미국 달러화 초강세 속에 올해 초까지만 해도 견고한 흐름세를 이어갔던 중국 위안화 가치가 최근 급격한 약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6일 중국 당국은 2년 만에 처음으로 위안·달러 환율을 6.9위안 이상으로 고시했다. 6.9위안은 위안화 환율이 7위안을 돌파하기 전 마지막 저지선으로 여겨진다. 중국 경기 둔화 영향으로 올해 들어 달러당 위안화 가치는 5일까지 8%가량 하락했다. 

역내·외 시장에서도 위안화는 약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홍콩 역외시장에선 위안·달러 환율이 7일 오전 6.9949위안까지 치솟으면서 사실상 7위안 시대를 예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