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푸틴 "굴하지 않을 것" vs 우크라 젤렌스키 "전쟁범죄 처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은미 기자
입력 2022-09-22 11: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푸틴, 동원령 내린 뒤 '주권·국익' 강조

  • 젤렌스키, 특별재판소 설치 및 전쟁보상금 요구

21일(현지시간) 러시아 북서부 벨리키노브고로드에서 열린 러시아 건국 1160주년 기념 콘서트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우리는 공갈과 협박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러시아는 전쟁을 원한다"며 전쟁범죄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다. 

타스, 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벨리키 노브고로드에서 열린 러시아 건국 1160주년 기념 콘서트에서 "러시아는 지난 1160년의 역사를 통해 잠시라도 주권을 약화하고 국익을 포기하는 것은 치명적이라는 것을 배웠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어 "그런 시기에 러시아의 존재 자체가 위협 받았다. 더는 우리에게 그런 실수를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주권은 모든 사람의 자유의 보증"이라며 "우리는 전통적으로 국민과 국토가 자유롭지 않다면 진정으로 자유롭다고 느끼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돈바스(도네츠크주와 루한스크주) 주민을 구하기 위해 용감히 싸우고 있다고 치하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가 수 세기 동안 많은 국적과 종교를 가진 이들을 위한 공동의 고향으로 건설됐다고 말했다.

이어 "누구도 우리의 독특한 문명과 풍부한 문화를 부정하거나 없앨 수 없을 것"이라며 "이는 우리를 하나의 민족으로 묶음으로써 러시아 사회를 통합하는 가치를 부수거나 파괴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푸틴 대통령은 앞서 이날 오전 TV 연설을 통해 러시아의 주권과 영토 보호를 위해 예비군을 대상으로 부분 동원령을 내린다고 발표했다. 규모는 전체 예비군 2500만명 중 30만명이 될 예정이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7차 유엔총회 도중 화상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제77차 유엔총회 일반토의에서 화상 연설을 통해 "그들은 협상을 거론하지만 부분 동원령을 발표한다"면서 러시아가 전쟁 종식에 뜻이 없다고 주장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종전의 최우선 조건으로 러시아의 범죄에 대한 정당한 처벌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침략자가 국제기구의 의사결정 당사자라면 그로부터 격리될 필요가 있다"며 유엔 안보리에서 러시아의 거부권을 박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러시아가 침략 당사자면서도 거부권 행사를 통해 전쟁 중단에 대한 안보리 의결을 막고 있는 것을 지적한 것이다.

그는 이지움과 부차에서의 러시아에 의한 집단 학살 의혹을 열거하며 "생명을 지키기 위해 무기와 포탄이 필요할 경우 제공돼야 한다. 재정적 도움이 필요하다면 역시 제공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러시아에 대한 특별 재판소 설치와 전쟁 보상금도 요구했다.

러시아의 에너지 무기화를 막기 위해 러시아산 에너지에 대한 가격 상한제 도입도 거듭 촉구했다.

이들을 포함해 우크라이나 안보 회복과 영토 보전, 안전 보장 등을 협상 불가능한 종전 조건으로 못 박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괜히 정확한 내막 모르고 남의 나라 전쟁에 가담하거나 어느 한쪽 거들 경우,
    전쟁 끝나고 엄청난 피해를 보게 될 거다.
    국익을 위해선 한쪽만 옹호하는 지금의 사태에 주의할 필요 있다.
    국익을 정말 우선한다면, 바로 옆에서 국경을 마주하게 될 러시아를 좌시하거나 멀리하는 짓은 정말 위험하다. 그건, 중국과 대만 중 대만만을 골라 외교와 경제를 트겠다는 짓과 매우 비슷해질 것이다.
    젤런스키가 전쟁을 불러왔듯, 전쟁을 마무리하는 책임도 져야 할 것.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