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분석] "가짜뉴스 진상조사·文 정권 책임론"…尹 정면돌파 정국 뇌관 부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09-27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비속어 논란'에 대해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사과나 유감 표명 대신 '가짜뉴스'와 '국익 훼손' 프레임으로 정면돌파에 나선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서 취재진에게 관련 질문을 받고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한 뒤 "나머지 이야기들은 먼저 이 부분에 대한 진상 등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환담했다. 이후 행사장을 떠나면서 참모진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OOO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장면이 포착됐다. 'OOO'을 두고 '바이든'이라는 언론 보도와 '날리면'이라는 대통령실 측 해명이 충돌하고 있다. 

◆尹 비속어 논란에···"주초 36.4%→주말 32.8%"

윤 대통령의 정면돌파 전략은 예고된 수순이었다. 앞서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윤 대통령 귀국 바로 다음 날인 지난 25일 고위당정협의회에서 '가짜뉴스' 프레임을 앞세워 여권발(發) 정면돌파에 시동을 걸었다. 

윤 대통령이 별도 사과나 유감 표명 대신 정면돌파를 택한 것은 '밀리면 끝장'이라는 위기감이 작용했다. 윤 대통령이 대국민 사과라도 한다면 외교·안보라인에 대한 '인적 쇄신' 압박 강도는 한층 커질 수밖에 없다. 윤 대통령의 마이웨이 전략엔 야당이 제기한 '외교 참사' 논란은 덮고 가겠다는 의중이 깔렸다는 얘기다.  

그러나 윤 대통령의 이 같은 전략이 '여권 위기론'을 차단할지는 미지수다. 당장 윤 대통령의 '진상조사 발언'은 정국 뇌관으로 부상했다. 민심 흐름도 심심치 않다.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 19∼23일 조사해 이날 공표한 9월 3주 차 여론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1.9%포인트) 결과에 따르면 윤 대통령 국정 수행 지지율은 전주 대비 0.2%포인트 상승한 34.6%였다. 그러나 일간 지표를 따져보면 순방 초기(20일) 36.4%로 출발했던 지지율이 비속어 파문이 확산된 23일 32.8%까지 떨어졌다.
 
지난 23일 발표된 한국갤럽 조사에서도 윤 대통령 지지율은 20%대로 추락했다. 지난 20~22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에서 직무 수행 긍정 평가는 28%로 전주 대비 5%포인트 줄었다. 반면 부정 평가는 전주 대비 2%포인트 상승한 61%(이상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였다. 
 
◆비속어 논란에 '외교 성과' 묻히자···적극 홍보 나선 대통령실
 
외교 참사 논란을 일축한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유엔총회 성과 홍보에 집중했다. 한·미와 한·일 정상 간 만남을 통한 외교 성과가 비속어 논란에 묻힌 데 따른 우려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이날에도 윤 대통령이 순방 기간 유엔(UN)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자유·연대의 국정 기조를 국제사회에 알리고, 한·미 정상회담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양국 관계 정상화 등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일 관계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지난 정부에서 한·일 관계가 너무 많이 퇴조했다"며 "앞으로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한·일 관계 정상화는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한덕수 국무총리가 단장을 맡은 정부 조문사절단이 27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해 고(故)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국장에 참석한다. 한 총리는 28일 기시다 총리와 면담할 예정이며, 양국 관계 정상화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윤석열 대통령(오른쪽)이 26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총리 주례회동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