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박진 장관 해임건의안 공식 거부…"받아들이지 않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2-09-30 18: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해외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9월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안’을 공식 거부한다고 밝혔다.

30일 김은혜 홍보수석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인사혁신처를 통해 통지된 ‘헌법 63조에 따라 박진 장관의 해임을 건의한다’는 국회의 해임건의문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진 장관도 해임건의안을 뒤로하고, 앞으로 장관으로서의 소임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 자신에 대한 해임건의안이 국회를 통과한 데 대해 "우리 정치가 어쩌다 이런 지경까지 왔는지 참 착잡한 심정이 들었다. 며칠 사이 밤잠을 설쳤다"라며 심경을 토로했다. 

그는 "전 세계가 또 다른 나라에서 윤석열 정부의 대외정책, 글로벌 비전에 대해 평가를 하고 있는데 유독 우리 정치권에서만 이것을 너무나 당리당략의 차원에서 보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박 장관 해임건의안을 국회 본회의에서 단독으로 처리했다. 건의안은 총 투표 수 170표 중 찬성 168표, 반대 1표, 기권 1표로 가결됐다.

이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0일 "전례 없는 야당의 국익 자해행위다"라며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방한 기간 중 (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낸다는 건 난센스"라고 비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박진 외교부장관, “국회가 통과 안 시켜주면 창피해서 윤석열 대통령이 그런 뜻으로 말씀 하신 것으로 이해 됩니다”라고 밝혔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