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이의 사람들] '짤툰' 유수민 작가·성현희 성우가 말하는 일상 속 이야기가 콘텐츠가 되기까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호이 객원기자
입력 2022-12-01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람들에게 힐링을 전해주고 있는 짤툰. 짤툰 속에는 일상의 이야기를 콘텐츠를 담은 것들이 많다. 그들이 영감을 얻고 콘텐츠로 만들기 까지의 에피소드들을 유수민 작가, 성현희 성우와 이야기를 나눴다.
 

'짤툰' 유수민 작가와 성현희 성우 [사진=김호이 기자]


 
Q. 일상이 콘텐츠를 만드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나요?
A. 성현희: 저희는 개그만화를 하다보니까 커뮤니티가 제 작은 세상이에요. 그래서 커뮤니티가 도움이 되는데 그럼에도 일상에서는 감정이 도움이 되고 글을 더 몰입해서 쓸 수 있게 하는 것 같아요. 일상에서 다양한 감정을 겪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유수민: 짐승친구들은 일상적인 부분들이 많잖아요. 최근에 쓸개골 탈골 하는 게 짐승친구들 에피소드로 나왔거든요. 제가 키우는 강아지가 쓸개골 탈골 증상이 있었는데 그때 많이 알아봤던 걸 가지고 소재로 쓰기도 했어요.
 
Q. 가장 어려운 캐릭터는 뭔가요?
A. 성현희: 과거에는 땅땅이였어요. 계속 지르니까 목이 안 좋아졌었는데 지금은 적응이 돼서 오히려 높은 음의 슘당이가 더 힘들더라고요
 
유수민: 저는 상여자 주정연 목소리가 온몸을 다써서 질러야 되거든요.
 
Q. 영감은 주로 어디서 떠오르는 편인가요?
A. 성현희: 커뮤니티에서 얻는데 진짜 웃긴데 싶은 걸 재구성 하고 있어요.
 
유수민: 인터넷커뮤니티에서 유행하는 게 지금 사람들이 제일 공감할 수 있는 소재가 되거든요. 그래서 저도 현재 유행하고 있는 것들에서 영감을 많이 얻어요.
 
Q. 짤툰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궁금해요.
A. 성현희: 시나리오 작가이다 보니까 여행 편 글 쓸 때를 잊지 못하겠어요. 엄청 몰입해서 퇴근 하고 집에서도 작업을 했어요. 원래 야근을 잘 안하는데 그거 쓸 때가 1월1일 되기 전이었는데 다른 사람들은 다 퇴근할 때 저는 계속 작업을 했거든요. 근데 그때가 저한테는 행복한 기억이에요.
 
유수민: 짐승친구들 초창기에 녹음 부스가 열악했어요. 한명만 들어갈 수 있어서 현희님이 더빙하는 걸 봐드릴 수 없는 거예요. 그래서 제가 먼저 더빙을 하고 현희님이 그걸 들으면서 더빙하는 방식으로 했었어요. 굉장히 힘들게 했거든요. 그때 댓글 반응에서 "애들이 왜 이렇게 북한 억양이냐"라는 반응이 있었어요. 그게 기억에 남아요.
 
Q. 만약 300만이 된다면 어떤 공약을 내걸고 싶나요?
A. 유수민: 200만 때 워낙 크게 데였어요. 200만 되려면 1년은 남았겠다고 생각했는데 190만쯤 되니까 한달만에 10만이 늘었어요. 300만은 고민인데 현희 님과 같이 뭔가 해보고 싶어요. 300만이니까 현희님과 300m 상공에서 스카이다이빙 하기.
 

성현희 성우 [사진=김호이 기자]

성현희 성우가 전하는 메시지 [사진=김호이 기자]


 
Q. 영상 한 개만 남기고 모두 지워야 한다면 뭘 남길 건가요?
A. 유수민: 원래는 '국밥충'이었지만 지금은 '땅땅아 부탁해'요. 짐승친구들의 거의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썼거든요.
 성현희: 짤툰의 상징은 짐승친구들이라고 생각해요. 독자들이 그립거나 보고싶거나 추억을 회상하려고 할 때 짐승친구들의 1화나 마지막화가 있으면 뜻깊고 의미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Q. 조회수보다 중요한 게 있나요?
A. 성현희: 조회수 보다는 댓글 반응이요. 여론이 어떤가, 좋은 글이 많나.
 유수민: 짤툰 독자님들이 얼마나 행복하게 봤는지가 조회수 보다 중요해요.
 

유수민 작가 [사진=김호이 기자]

유수민 작가가 전하는 메시지 [사진=김호이 기자]



Q. 회사생활의 낙이 있나요?
A. 성현희: 회사생활을 힘들게 하다가도 저를 알아봐주시고 저를 좋아해주시는 팬분들, 저희가 만든 콘텐츠를 사랑해주시는 마음이 제 낙이에요.
 유수민: 조회수 잘나오고 반응이 좋은 게 제 낙이에요.
 
Q. 짐승친구들을 보면서 둘리와 친구들 같더라고요. 만약 작가님과 성우님 집에 슘당이, 땅땅이, 새대갈, 현식이가 들어온다면 어떻게 할 건가요?
A. 유수민: 단순하게 생각하면 쫒아낼 것 같은데 일단은 키워봐야죠. 개는 훌륭하다에 제보를 하고 고양이를 부탁해에도 동시에 연락할 거고요. 새대갈은 방생을 해야돼요. 슘당이는 사고를 안치니까 현식이랑 땅땅이만 교화를 시키면 다 행복하게 지낼 수 있을 것 같아요.
 
성현희: 성격이 충동적이고 재밌는 걸 좋아해서 사람도 본디 짐승이니까 짐승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짐승친구들의 새로운 친구가 돼서 유튜브를 찍어야죠. 저는 같이 놀 것 같아요.
 

[사진= 김호이 기자/ 인터뷰 장면]


 
Q. 악동 순위를 골라주세요.
A. 성현희: 1위는 새대갈이요. 사실 걔가 제일 나빠요. 가짜 광기가 땅땅이라면 걔는 진광기예요. 2위가 땅땅이 3위는 현식이 4위는 슘당이. 새대갈이 제일 악동인 것 같아요.
 유수민: 땅땅이가 1위고 2위가 새대갈이요. 새대갈이 사람 멘탈에도 상처를 많이 주거든요. 3위가 현식이 4위가 슘당이요.

Q. 좋아하는 일을 오래하기 위한 방법이 있나요?
A. 성현희: 좋아하는 일을 오래하려면 그 마음을 오래 유지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아무리 잘해도 좋아하는 마음이 사라져 버리면 하기 싫고 못하는 일이라도 좋아하는 마음만 있으면 계속 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좋아하는 마음을 유지하려면 적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되는 것 같아요. 좋아한다고 에너지를 다 쏟아버리면 결국에는 성냥불처럼 금방 소실되고 지치거든요.

유수민: 좋아하는 일을 오래하려면 일이 되면 안돼요. 취미의 영역으로 남겨놔야 돼요.
 

[사진= 김호이 기자/ 시간영수증]



Q. 직업만족도는 5점 만점에 몇점인가요?
A. 성현희: 저는 5점 만점에 4.5요. 너무 행복해요. 새로운 일 하는 걸 원래 좋아하고 다양한 일을 하면서 인지도도 얻었고 사랑도 받았고 커리어적으로도 나름 이뤘고요. 그래서 직업만족도는 높아요.
 유수민: 취미가 일이 되면 안된다고 말씀드렸지만 어쨌는 취미였고 좋아하는 일이었는데 그게 직업이 된거니까 직업만족도는 4.5점이에요.
 
Q. 요즘 머리 속에 떠오르는 것은 뭔가요?
A. 성현희: 퇴근하면 뭐하지 라는 생각이 가장 크고요. 제가 즐겨보는 커뮤니티인 개드립 재밌다는 생각이랑 운동해야 되는데 하기싫다.
 유수민: 짐승친구들을 제일 크게 생각하고 있고요. 짤툰 채널 운영에 대한 고민과 집에 가서 게임 하고 싶다는 생각이요.
 
Q. 짐승친구들과 짤태식에게 한말씀 해주세요.
A. 성현희: 땅땅이랑 슘당이한테 하고 싶은 말은 너희들의 생각과 행동, 표현을 내 목소리를 빌려서 표현해주는 게 너무 고마워. 앞으로도 너희의 생각을 목소리로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할게. 그리고 새대갈은 제가 팬이라 꼭 한번 만나보고 싶고요. 현식이는 즐겁게 있는 모습 보면 좋고 우리는 사회인이고 지성인이라서 그렇게는 못하지만 앞으로 더 열심히 놀면서 사고쳐줘. 짤태식은 수고하세요.
 
유수민: 짤태식 고생 많고 답답한 놈이지만 그건 살아가다 보면 해결될거야. 짐승친구들은 그만 괴롭히고 사고 좀 덜 쳐라. 너희가 사고쳐야 독자님들이 재밌어 하지만 사람이 좀 살아야 되지 않겠니.
 
Q.2022년이 끝나기 전 하고 싶은 게 있나요?
A. 성현희: 숏드라마로 짧은 연기를 하고 있는데 정극 연기를 해보고 싶어요
 유수민: 선교로 캄보디아를 한번 간 것 외에는 해외를 안가봤는데 관광 목적으로 해외를 가보고 싶어요.
 
Q. 마지막으로 하루하루 살아가는 이 시대의 수많은 태식이들에게 한말씀 해주세요.
A. 성현희: 고생이 많다.
 
유수민: 짤태식이 사실 극중에서 대학생이거든요. 지금 당장 뭘해야 될지 모르겠고 스스로가 부족해 보인다고 걱정하지 말고 내가 하고 싶은 걸 열심히 하면서 살다 보면 길이 보일 거예요.

 

성현희 성우와 [사진=김호이 기자]

 

유수민 작가와 [사진=김호이 기자]

[사진=김호이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