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국자 격리 단축에 이어 국내 여행 규제 완화...中, 제로코로나 본격 완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11-16 09: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0월 15일 중국 베이징의 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최근 중국에서 최대 이슈는 '위드코로나'다. 3년 가까이 제로코로나 정책을 고수했던 중국의 방역 정책에 최근 미묘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중국 방역 당국은 해외 입국자 격리 기간을 이틀 단축하고, 성(省) 간 단체 여행의 이동 제한 해제 등 완화 조치를 잇달아 내놓고 있다. 이에 중국의 고강도 방역 정책인 제로 코로나가 본격 완화되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중국, 지역 간 여행 규제도 완화...해외 여행은 여전히 제한
15일 중국신문망 등에 따르면 중국문화여유부는 이날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통제조치 최적화 및 과학적이고 정확한 예방사업에 관한 통지'를 내고 코로나19 완화 조치를 발표했다. 최근 당국의 코로나19 방역 정책 개선에 따라 방역 수위를 다소 낮춘 것이다.

구체적으로 성 간 여행 및 경영활동을 고위험 지역과 더 이상 연관 짓지 않으며, 여행 시 48시간 내 유전자증폭(PCR) 음성 증명서만 있으면 이동수단 탑승이 가능하도록 했다. 기존에는 위험 지역에 해당하는지 여부에 따라 격리 등의 조치가 적용됐으며, 여행지에 도착 후 다시 타 지역으로 이동할 경우 PCR 검사를 다시 받아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었다. 중국문화여유부는 "도착시 여행객들은 주도적으로 핵산 검사를 수행해야 하며 방역을 잘 지켜야 한다"고 전했다. 

다만 해외여행은 여전히 제한했다. 중국문화여유부는 온라인 여행사 및 일반 여행사의 해외여행과 '항공+호텔' 서비스는 여전히 중단되며 변경 지역의 단체 여행 상품 판매도 계속 중단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 11일 중국 당국이 20가지 방역 규제 완화책을 발표한 데 이어 나흘 만에 나온 것이다. 11일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회(이하 상무위)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 주재로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방역 정책의 최적화를 위한 20가지 조치를 발표했다. 우선 중국 입국자에 대한 시설 격리 기간을 종전의 7일에서 5일로 단축한다. 이에 따라 중국으로의 입국자들은 당국이 지정한 시설에서 5일 격리한 뒤 집에서 3일간 격리하면 된다. 앞서 6월 말 입국자 격리 기간을 '시설 격리 7일+자택 격리 3일'로 조정한 데 이어 5개월 만에 시설 격리 기간을 추가로 단축한 것이다. 

또 확진자가 나온 항공편 운항을 일시 중단하는 '서킷 브레이커' 규정이 철회되고 탑승 전 2회 제출해야 했던 48시간 내 PCR 음성증명서도 1회만 제출하도록 조정했다.

코로나 감염자가 발생한 지역을 위험 수준에 따라 고위험·중위험·저위험 지역으로 나누던 3단계 분류 체계도 고위험·저위험 두 단계로 조정됐다. 봉쇄·격리 등 관리 인원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고위험 지역은 5일 연속 새로운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으면 저위험 지역으로 전환된다. 고위험 지역에서 다른 도시로 갈 경우 요구되는 시설 격리 7일도 자가 격리 7일로 바뀌었다.

다만 이번 조치가 언제부터 시행되는지 구체적 시작 날짜는 발표되지 않았다. 지방마다 새 규정 적용 시기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소식이 전해지자 여행 상품 검색량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뉴스포털 제몐은 15일 중국 온라인 여행 예약 플랫폼인 퉁청여행 사이트 내에서 현지 여행 상품 관련 검색량이 전날에 비해 7배 이상 증가했고 비행기·기차표 조회수도 각각 182%, 97% 급증했다고 밝혔다.
 
중국 코로나 신규감염 1만7000명대로…6개월여 만에 최다
하지만 문제는 중국 내 코로나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는 점이다. 15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중국 31개 성·시·자치구에서 확인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1만7772명(무증상자 1만6151명 포함, 해외 유입 불포함)으로 집계됐다. 일일 확진자수로는 지난 4월 이후 6개월여 만에 최대치다.

특히 광둥성에서만 이날 5220명(무증상 5047명)으로, 가장 많은 확진자가 나왔다. 광둥성 신규 확진자가 5000명을 넘어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청정지역'으로 불렸던 수도 베이징에서만 이날 하루 462명의 신규 감염자가 나왔다. 베이징시 당국은 "펑타이·창핑·핑구 3개 지역의 공사 현장에서 신규 감염자가 집중 발생했다"며 "시 방역 작업이 관건 시기에 놓여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말부터 증가세를 보이기 시작한 중국 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이달 들어 더욱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다. 이달 2일 3200명을 기록한 데 이어 7일에는 6개월여 만에 7000명을 돌파했다. 8일과 9일 이틀간 8000명대였던 신규 감염자는 10일 1만535명으로 늘어난 뒤 11일 1만1803명, 12일 1만5481명, 13일 1만6072명, 14일까지 닷새 연속 1만명대를 기록했다. 
 
中전문가들, 제로코로나 종료 시점 내년으로 전망
상황이 이렇다보니 중국의 방역 정책 완화에도 완전한 방역 해제를 기대하기엔 이르다는 평가가 많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앞서 "제로 코로나 방역의 총체적 방침이 변한 것은 아니다"고 보도했고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도 "방역 조치 개선이 탕핑(躺平·아무것도 하지 않고 누워있다는 뜻)은 아니다"고 전했다.

중국 전문가들도 제로코로나의 완전한 '종결'은 내년이 돼야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 12일 블룸버그는 23명 중국 경제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절반 가까운 인사들이 내년 2분기 중국이 제로코로나 정책을 마무리할 것이며, 구체적인 실시 시점은 내년 3월 열리는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끝난 이후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중 전문가 7명은 제로코로나 종료 시점을 내년 7~9월로 예상했고 나머지 2명은 내후년(2024년)이 돼서야 중국 당국이 정책 변화를 선언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블룸버그는 "중국 국무원이 최근 코로나19 방역 정책을 일부 완화했지만 상무위원회는 여전히 제로코로나 정책 고수를 천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설문조사에 응한 중국 경제 전문가들은 "소비와 투자를 압박하는 제로코로나 정책을 중국 정부가 언제까지 끌고 갈 것이냐가 제로코로나 정책의 종료를 결정하는 데 핵심적인 요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 역시 최근의 방역 완화 조치가 중국 최고 지도부가 '내년 어느 시점에' 제로코로나 정책에서 벗어날 준비를 하고 있다는 '명백하고 중요한' 신호라고 보면서 양회가 열린 직후 제로코로나가 완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출구 안 보이는 中 제로코로나에 불만 커져...中 광저우서 수백명 항의 시위
언제 끝날지 모르는 제로코로나 정책에 중국인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지난달 말부터 봉쇄된 중국 광둥성 광저우 하이주구에서 이례적으로 폭력적인 시위가 벌어진 것이다. 이번 시위는 하이주구에 대한 봉쇄가 16일까지 연장된다는 게 알려진 후 일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15일 로이터·AFP는 중국 광저우 하이주구(區)에서 성난 군중이 전날(14일) 밤 바리케이드를 넘어뜨리고 부수며 거리 행진을 하는 혼란스러운 상황을 담은 영상이 SNS에서 공유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영상 속 주민들은 "검사 그만"이라고 외치며 코로나 검사 천막을 부수며, 파란 방역복을 입은 요원들에게 거세게 항의했다. 

AFP는 전날 밤부터 중국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하이주구 시위 영상이 사실임을 확인했다면서 "수백명이 방역 정책에 반대하며 경찰과 충돌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14일 오전 기준 중국 웨이보에서는 '광저우 하이주구 폭동', '하이주 폭동' 같은 해시태그는 여전히 남아 있지만, 관련 영상은 사라진 상태다. 이와 관련해 광저우시 정부와 광둥성 공안은 로이터의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다.

블룸버그는 "제로코로나 정책 아래 중국이 3년 가까이 엄격한 사회적 통제가 가해지면서 주민들의 분노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중국 당국이 입국자에 대한 격리기간 축소 등 일부 방역 정책을 완화하고 있음에도 봉쇄가 풀릴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