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윈데믹' 코앞, 감기약 부족에 약값 오른다···생산량 증대는 '글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2-11-21 15: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독감)가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이 현실화하자 정부가 감기약 약가 인상을 결정했다. 그러나 당장 이번 겨울철 유행에 대응할 감기약 생산량 증대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21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주요 제약사의 약가 인상 요구를 수용하기로 하면서 감기약 가격이 인상될 전망이다. 다만 제약사 간 인상 금액을 두고 견해차를 보이는 만큼 정확한 인상액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제약사들은 현재 50원 수준인 조제용 아세트아미노펜 650㎎ 약가를 100원 이상 올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일부 제약사는 150원 인상안을 정부에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조제용 감기약인 아세트아미노펜 650㎎은 1정당 약가가 43~51원으로 일반의약품 대비 4분의 1 수준이다.

정부는 올 연말부터 인상된 가격을 적용하기 위해 당국이 제약업계와 약가 협상을 서두를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이달 내 약가 협상을 마치고 다음 달부터 인상된 약가가 적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약가 인상이 확정돼도 수급 불균형이 해소될지는 미지수다. 방역당국은 이르면 12월에 코로나 유행 정점이 찾아오고 확진자가 하루 최대 20만명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했으나 증산된 감기약이 시중에 풀리기까지 3~4개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현실적으로 현재 생산 설비 규모로는 약가를 올린다고 해도 단기간에 생산량을 대폭 늘리기 어렵다는 의견도 나온다. 현재 감기약 생산라인은 풀 가동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조제용 감기약 수익성이 떨어지다 보니 공급이 충분히 늘어나지 않아 수급 불균형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며 “사실 제약사로서는 제조용보다 고가인 일반의약품 생산을 대폭 줄이며 감기약 생산에 집중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품귀 현상을 겪는 조제용 아세트아미노펜 650㎎의 도매업체 순이익률은 1% 미만이다. 

약가 인상을 앞두고 기존 물량에 대한 사재기 우려도 제기됐다. 복지부는 감기약 공급량과 사용량 분석을 통해 도매상·약국에 대해 매점매석 등 부당행위 단속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정부의 단속 강화에 약국가는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재고가 부족한 상황에서 매점매석할 물량이 없는 점을 정부가 간과한 전시행정을 펼친다는 비난마저 나온다.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A약국 약사는 “재고 확보도 어려워 들어오기가 무섭게 나가는데 매점매석을 단속한다는 자체가 현실적인 판단이 안 되는 것”이라면서 “원활한 수급이 안 되는 근본적인 원인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은 감기약 수급 안정화 대책 일환으로 감기약 일반의약품 도매상 재고량을 이날부터 의약품관리종합정보포털에 공개한다.

심평원은 지난 8월 감기약 전문의약품 436개 품목에 대한 재고량을 공개하기 시작했으며 이번에 처방 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도 공개 대상을 확대했다. 추가로 공개되는 감기약 일반의약품은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성분인 84개 품목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