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누리는 여행" 오이도 해양단지·사천 초양도 등 열린관광지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문화팀 팀장
입력 2022-11-29 09: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천바다케이블카[사진=한국관광공사 ]

오이도 해양단지와 사천 초양도 등 20개소가 2023년 열린관광지로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관광공사(사장 김장실)는 ​모두가 균등하게 누릴 수 있는 여행 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열린관광지’ 공모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열린관광지 조성 사업은 관광취약계층(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 가족 등)을 포함한 모든 관광객 이동 불편을 해소하고, 관광 지점별 체험형 관광 콘텐츠를 개발해 전 국민이 동등하게 누릴 수 있는 관광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번 ‘2023년 열린관광지 조성’ 공모에는 17개 지자체(41개 관광지점)가 지원하였으며, 1차 신청자격 확인, 2차 서면심사, 3차 현장심사를 거쳐 총 9개 지자체 20개 관광지가 최종 선정됐다. 특히 이번 공모사업에서는 지자체의 사업추진 의지, 향후 운영계획 및 사업계획의 실현 가능성 등이 중점적으로 평가됐다. 

‘열린관광지’로 선정된 지자체는 앞으로 장애인 당사자를 포함한 BF(Barrier Free) 전문가들의 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거쳐 세부 사업 계획을 확정하고, 각 관광지별 특성에 맞는 시설 개선과 관광취약계층 유형별 관광체험 콘텐츠를 확충할 계획이다. 

조성이 완료된 후에는 열린관광지를 중심으로 하는 나눔여행, 무장애 관광지로서의 홍보 지원, 무장애 관광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박인식 관광공사 관광복지센터장은 "모든 국민의 균등한 관광활동 여건 조성을 위해 물리적 시설개선뿐 아니라, 관광활동을 위한 정보·서비스·콘텐츠 등 무장애 관광을 위한 제반 사항을 함께 개선해나가겠다"며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서 문체부, 지자체와 함께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