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11월 제조업PMI, 상하이 봉쇄 이후 7개월래 '최악'...제로 코로나 발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11-30 13: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의 11월 제조·비제조업 경기 지수가 상하이 봉쇄 이후 7개월 만에 최악을 기록했다. 제로 코로나 등으로 경기가 계속 위축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신호다.

30일 중국 국가통계국은 11월 공식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48.0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0월(49.2)은 물론 시장 예상치(49.0)를 하회하는 수준이다. 

두 달 연속 위축 국면을 이어간 것이자, 4월 이후 7개월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한 것이기도 하다. 중국의 월간 제조업 PMI는 상하이 봉쇄 사태가 한창이던 지난 4월 우한 사태 이후 2년여 만에 최저인 47.4까지 떨어진 바 있다. 9월 들어 중국 당국의 경기 부양책과 이상기후 영향이 완화되면서 제조업 경기가 기준선을 넘었다가, 10월부터 다시 위축 국면을 이어가고 있다.

PMI는 제조업 경기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선행 지표다. 기준선인 50을 넘으면 경기 확장, 넘지 못하면 경기 위축을 의미한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소형 기업 모두 기준선을 하회했다. 기업 규모별로 보면 대기업 PMI, 중소기업 PMI, 소형기업 PMI는 각각 전월 대비 1.0포인트, 0.8포인트, 2.6포인트 떨어져 49.1, 48.1, 45.6을 기록했다. 중국 정부가 부동산 부양책 등을 통해 시중에 유동성을 풀고 있으나 제로 코로나 등으로 이동이 제한되는 등 정작 쓸 수 있는 기회가 사라지면서 기업활동이 크게 둔화됐다. 

제조업 PMI를 구성하는 생산지수와 신규 수주지수, 물류 배송지수, 원자재 재고지수 등 5개 지수도 기준선인 50을 밑돌았다. 생산지수, 신규 수주지수, 원자재 재고지수, 종업원지수, 공급업체 배송시간 지수는 각각 47.8, 46.4, 46.7, 47.4, 46.7로 전월 대비 하락했다. 
 

중국 공식 제조업 PMI 추이 [자료=중국 국가통계국]

중국 공식 비제조업 PMI 추이 [자료=중국 국가통계국]

서비스업과 건축업 등의 경기를 반영하는 비제조업 PMI는 더 큰 폭으로 떨어졌다. 11월 비제조업 PMI는 전달보다 2.0포인트 낮아진 46.7을 나타냈다. 역시 두 달 연속 위축세를 보인 것이다. 중국 비제조업 PMI는 지난 6월 4개월 만에 위축국면에서 벗어난 이후 넉 달 연속 확장 국면을 이어갔지만 줄곧 하락세를 보였다. 특히 서비스업 활동 지수가 45.1로 전달보다 1.9포인트 낮아졌다. 

반면 중국 당국의 부양책에 힘입어 건설업 활동 지수도 55.4로 여전히 기준선을 웃돌았다. 이 중 토목건설업은 62.3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제조업과 비제조업 PMI를 취합한 11월 종합 PMI는 47.1로 두 달 연속 기준선을 하회했다. 이는 중국 기업 생산 경영활동이 둔화세를 보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자오칭허(趙慶河) 국가통계국 고급 통계사는 "코로나19 재확산, 국제 환경의 복잡성 등 여러 악재가 제조업 경제에 영향을 줬다"며 "특히 영세 기업의 생산, 경영 압박이 더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제조업 경기가 위축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한 건 제로 코로나, 장기간 부동산 경기 침체 등 때문이라고 블룸버그는 짚었다. 장즈웨이 핀포인트자산운용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경제활동은 12월은 물론 내년 1분기까지 계속 약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그는 "경제 재개방 초기 단계 동안 많은 도시에서 코로나19 환자들이 늘어날 것"이라며 "이러한 도시에서 '감염 곡선의 평탄화'를 위해서 제한 조치를 취해야 하고 경제적 비용 발생도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하는 공식 PMI는 주로 대기업과 국영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후 집계한다.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차이신 제조업 PMI는 다음 달 1일 발표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