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野 '엑스포 포기' 가짜뉴스...사과 없으면 엄중 조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11-30 11: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주당 "사우디 네옴시티 수주 대가로 유치 포기한 것 아닌가"

[사진=대통령실]

대통령실은 30일 우리 정부가 사우디아라비아와 경합 중인 '2030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포기한 것 아니냐는 야당의 주장에 "다른 나라 정부까지 깎아내리고 모욕한 외교 결례와 국익을 저해한 자해 발언에 사과하지 않는다면 엄중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의 회담 관련 야당의 가짜뉴스에 대한 대통령실의 입장을 전해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날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국회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사우디의 670조원 규모 '네옴시티' 건설 프로젝트 수주를 대가로 2030 부산 엑스포 유치를 포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윤 대통령이 빈 살만 왕세자와 어떤 약속을 했는지 소상히 밝힐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윤 대통령이 지난 25일 국민의힘 지도부 만찬에서 '월드컵 축구에서 한국이 사우디와 붙으면 져 줄 수도 없고, 수출도 해야 되는데'라는 말을 했다는 보도를 인용하고 "그런데 2030년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힘쓰고 있는 부산‧울산‧경남 시민 입장에서는 그냥 우스갯소리로 들리지 않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 수석은 "현재 한덕수 국무총리와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실이 전 세계를 돌며 2030 부산세계박람회를 위한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한 총리는 지난 29일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 참석해 170개 회원국 앞에서 첫 경쟁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하며 부산이 최적의 개최지임을 호소하는 '부산 이니셔티브'를 선언했다"며 "또한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박형준 부산시장,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등을 특사로 파견해 민‧관 합동으로 부산 엑스포와 국익 관철을 위한 국가적 역량을 결집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김 수석은 "이러한 마당에 야당은 대통령이 마치 왕세자와 거래해 부산 엑스포 유치를 포기한 듯 마타도어를 퍼뜨리고 있다"며 "대한민국 청년들의 미래를 지켜줄 통상교역의 논의 자리를 저급한 가짜뉴스로 덧칠한 발언이자 공당의 언어라고는 믿기지 않는 수준 이하의 저질 공세"라고 일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