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배출권 시장조성자로 KB증권·신한투자증권 추가 지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2-12-01 13: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환경부가 KB증권과 신한투자증권을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를 활성화하는 시장 조성자로 추가 지정했다. 
 
환경부는 1일 KB증권과 신한투자증권을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 시장 조성자로 신규 지정한다고 밝혔다. 시장 조성자는 1년 단위로 지정·고시된다. 두 증권사와 시장 조성자 5곳(산업은행·중소기업은행·하나증권·한국투자증권·SK증권)은 내년 1월 2일부터 1년간 활동한다.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 시장 조성자는 매일 배출권 매수나 매도 호가를 제시해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한다. 이어 배출권 가격이 지속해서 하락하거나 상승하면 이에 대응해 시장 변동성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량은 지난해 5472만톤(t)으로 2015년(566만t)보다 10배 정도 늘었지만 기대보다는 저조하다는 평가가 많다. 

환경부는 배출권 가격 변동 폭은 주식시장(코스피) 대비 3배 이상이라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증권사(배출권 거래 중개회사) 배출권 보유 한도를 50만t으로 현재(20만t)보다 2배 이상 늘린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거래 활성화를 위해 20개 증권사에 참여를 허용했으나 작은 보유 한도가 거래를 가로막는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 24일 제16차 배출권 할당위원회에서 배출권 거래제 개선안을 내놓은 바 있다. 기업이 증권사 등에 배출권 거래를 위탁할 수 있도록 하고 배출권 선물상품을 개발하는 방안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