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니만서 해적에 풀려난 韓 승선 선박 복귀...석유 3000t 피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2-12-03 08: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박진, 도움 준 이탈리아 등에 감사 서한

  • 내년 초 공관장 회의 개최 예정

서아프리카 기니만 인근 해상에서 해적에 억류됐다 풀려난 한국인 승선 선박이 3일 코트디부아르에 무사히 도착했다. 해적들은 선박에서 석유 3000t, 우리나라 기준 약 30억원가량을 갈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단 이들의 행적 또는 신원은 파악되지 않았다. 

앞서 SK해운의 싱가포르 법인 소속(마셜제도 국적) 선박(4000톤급) 'B오션호'는 지난달 24일 오전 7시께(한국시간) 코트디부아르 남쪽 약 200해리 떨어진 지점에서 연락이 두절됐다. 다음날인 25일 오전 11시 55분께 선장의 비상위성전화를 통해 선사에 연락이 닿아 선원들의 안전이 확인됐다.
 
마셜제도 선적의 싱가포르 법인 소유 4000톤급 규모의 선박에는 한국인 2명 외에도 17명의 인도네시아 국적 선원이 탑승해 있었다. 

B-오션호 [사진=외교부]]

당시 선박에는 무장인원 두 명이 탑승하고 있었으나, 해적에 바로 제압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적은 유류뿐만 아니라 통신과 기본적 운항 항법, 엔진 등 선체 일부도 훼손해 예인선을 이용한 예인을 진행했다. 우방국 해군도 선박 호위를 도왔다.
 
외교부 당국자는 2일 기자들을 만나 "우방국인 이탈리아 해군이 승선해서 (선원과 선박 상태 등) 안전의 여러가지를 확인해줬다"며 "(사건 이후) 마침 국내에 있었던 가나 국방장관과 박진 외교부 장관이 통화를 했고, 국방장관이 해군 참모총장에 바로 연락해 수색을 도와줬다"라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도움을 준 이탈리아·가나·코트디부아르·나이지리아 등에 장관 명의로 감사 서한을 보냈다. 우리 선박이 해적에 억류되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공관장 회의를 내년 초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