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피격' 서훈, 심사 시작 19시간 만에 구속…"증거인멸 염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주성 기자
입력 2022-12-03 08: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사진=연합뉴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은폐 의혹을 받는 서훈(68)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3일 검찰에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김정민 부장판사)은 이날 “범죄의 중대성과 피의자의 지위, 관련자들과의 관계에 비추어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며 서 전 실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서 전 실장은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가 북한군에 피살된 이튿날인 2020년 9월 23일 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에 관련 첩보를 삭제하도록 지시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를 받고 있다.
 
서 전 실장은 이씨가 ‘자진 월북’한 것으로 속단하고 국방부·국가정보원·해양경찰청 등 관계기관의 보고서나 보도자료에 허위 내용을 쓰게 한 혐의(허위공문서 작성 및 행사)도 받는다.
 
검찰은 서 전 실장이 지난 10월 27일 국회에서 당시 정부 안보라인 수뇌부와 연 기자회견 등을 근거로 증거인멸 우려를 법원에 피력해 왔다.
 
서 전 실장의 구속전 피의자 심문은 전날 오전 10시에 시작해 오후 8시께까지 총 10시간가량 걸려 제도 도입 이래 최장 기록을 갈아치웠다. 종전 기록은 2017년 3월 박근혜 전 대통령의 8시간 40분이었다.
 
김 부장판사는 심사 종료 후에도 9시간 가까이 더 숙고한 끝에 이날 오전 5시께 서 전 실장의 구속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