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훈, 한미고위급 경제협의회…'IRA 규정에 韓입장 반영' 당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2-12-13 12: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양측, 정상회담 분야별 이행성과 담은 공동성명 채택

  • 내년 1월 美국무차관 방한 계기 논의 계속하기로 협의

이도훈 외교부 2차관(왼쪽)과 호세 페르난데즈 국무부 경제 차관 [사진=외교부]


이도훈 외교부 2차관이 12일(현지 시간) 호세 페르난데즈 미국 국무부 경제차관과 만나 인플레이션 방지법(IRA) 등에 대해 논의했다.
 
13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 차관과 호세 페르난데즈 미국 국무부 경제차관이 수석대표로 주재하는 '제7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SED)가 12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렸다.
 
양측은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 후속조치 전반을 점검하고, 주요 분야별 이행성과를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이를 통해 5월 한미 정상회담 합의사항 이행 의지를 다지면서 반도체, 배터리, 핵심광물을 아우르는 호혜적 공급망 생태계 강화를 위한 협력을 특히 강조했다.
 
또 우리 기업 대미 투자의 양국 경제·국가안보에 대한 기여 평가와 함께 IRA 관련 우리 측 우려와 의견을 다루기 위한 건설적 협의를 지속하겠다는 약속을 재확인했다.
 
양측은 또 △공급망 교란 대응 차원의 재외공관 조기경보시스템 연계를 통한 새로운 정보공유 메커니즘 출범 모색 △미 반도체과학법을 활용한 양국 협력 추진 △사업비자(E2) 문제 진전 노력 △한미 과학기술협력협정 개정 및 연장 의정서 체결 추진 △한미 재외공관 과학전문가 파견 사업 이행 노력 등 다양한 구체 협력에 합의했다.

양측은 △IRA △공급망 △보건 △수출통제·해외투자심사 등 핵심 현안에 대해서도 심층 논의했다. 이 차관은 IRA 관련 우리 정부 입장을 재차 설명하고, 재무부 하위규정에 우리 입장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페르난데즈 차관은 한국의 우려를 처음부터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모든 각도에서 들여다보고 있다면서 계속 수시로 협의해 나가자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