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유엔 크름결의안 '찬성'표로 선회..."보편적 가치 존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2-12-16 09: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찬성 82개국·반대 14개국·기권 80개국으로 채택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유엔 총회 산하 위원회에서 우크라이나 크름반도 지역 인권결의안에 기권했던 우리나라 정부가 최종 표결인 본회의에서는 ‘찬성’으로 돌아섰다.
 
한국 정부는 15일(현지시간) 유엔 총회 본회의에서 이뤄진 크름 지역 인권상황 관련 결의안 표결에서 찬성표를 던졌다. 이날 본회의 표결에서는 찬성 82개국·반대 14개국·기권 80개국으로 채택됐다. 이 결의안은 러시아가 지난 2014년 강제 병합한 크름 지역의 인권 상황을 우려하는 내용으로, 우크라이나가 주요 제안국이다.
 
한국은 지난달 16일 같은 결의안이 인권문제를 다루는 유엔 총회 3위원회에 상정됐을 때는 기권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보편적 가치와 인권을 존중하는 윤석열 정부의 입장을 좀 더 선명히 드러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정부의 보편적 가치에 대한 존중이라는 기본적인 정책 기조에 대해 언론과 국민들에게 많은 오해와 의구심을 불러일으킨다면 우리가 지키려던 것보다 오히려 잃는 게 더 많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또 "러시아가 한겨울에 들어가며 우크라이나의 인프라 시설을 대대적으로 공격하고 혹한을 무기 삼아 민간인에게 고통을 야기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이 전쟁에 반대한다는 우리의 입장을 좀 더 명확히, 광범위하게 나타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