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태평양 도서국과 협력...외교 새 지평 열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2-12-21 17: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개발협력, 기후변화, 해양수산, 인적 문화교류 등 4가지 분야 접근

박진 외교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은 21일 한-태평양도서국(태도국) 정상회의를 준비하기 위한 첫 관계부처 회의에서 "앞으로 태평양도서국과의 협력을 업그레이드해서 우리 외교의 새로운 지평을 열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1차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준비위원회'를 주재하고 "인도·태평양 심장부에 위치한 태평양 도서국은 우리 인도·태평양 전략의 중심을 차지하는 핵심적인 협력 파트너"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회의는 내년 한국의 '제1차 한-태평양 도서국 정상회의' 개최를 위해 추진 방향의 기틀을 잡고 구체적 성과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 장관은 "내년도 정상회의 성공을 위해서는 우리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2050 푸른 태평양 대륙전략' 사이에 접점을 찾아서 확대하는 노력이 중요하다"며 구체적으로 개발협력, 기후변화, 해양수산, 인적 문화교류 등 4가지 분야에서 접근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태평양 지역의 장기 개발 전략인 '2050 푸른 태평양대륙전략'은 태평양 도서국이 2050년까지 달성하고자 하는 비전(태평양 지역의 안전, 평화, 번영 및 회복력 달성)과 비전 달성을 위한 7개 중점분야로 구성된 내용이다.
 
박 장관은 "경제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중요한 기회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