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UAE 국빈방문 출국..."모든 일정 경제에 초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1-14 1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제사절단 동행...6박 8일 일정, 스위스 '다보스포럼'도 참석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4일 오전 아랍에미리트(UAE) 국빈 방문과 스위스 다보스포럼 참석 등을 위해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부인 김건희 여사와 함께 새해 첫 해외 순방국인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방문한다. 한국 대통령의 UAE 국빈방문은 1980년 양국 수교 후 처음이다. 
 
윤 대통령 내외는 이날 오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해 출국했다. 6박 8일 일정으로 UAE와 스위스를 차례로 방문한다.

윤 대통령은 출국 직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모든 일정을 경제에 초점을 맞췄다"며 "한국의 우수한 투자 환경을 알리고 수출 확대로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우선 윤 대통령은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대통령 초청으로 14~17일 UAE를 국빈방문한다. 윤 대통령은 무함마드 대통령이 지난해 5월 취임 이후 맞이한 첫 국빈이다.  

윤 대통령은 무함마드 대통령과 정상회담 및 국빈 오찬 등을 함께하고, 아크부대 격려 방문, 바라카원전 방문, 경제·에너지 관련 일정 등을 소화한다.

이번 방문에는 국내 주요 그룹 총수를 비롯해 100여 개 기업으로 구성된 경제사절단이 동행한다. 이를 계기로 다수의 양해각서(MOU)가 체결될 예정이며, 방산 수출 관련 계약도 논의한다.

대통령실은 "올해 첫 순방지로 중동을 선택한 것은 경제 활성화와 수출확대에 대한 윤 대통령의 의지를 반영했다"며 "이번 방문으로 형제나라 UAE와 4대 핵심 협력분야인 원자력, 에너지, 투자, 방산 분야에서의 전략적 협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 참석을 위해 스위스로 이동한다. 한국 대통령의 다보스포럼 참석은 지난 2014년 1월 박근혜 전 대통령 이후 9년 만이다.

윤 대통령은 17일 스위스 취리히에 도착해 현지 동포 간담회를 하고, 18일 다보스로 이동해 국내외 주요 글로벌 기업 CEO들과 오찬 간담회를 하면서 정부의 경제정책을 소개하고 한국 투자 문제 등을 논의한다.

간담회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회장을 비롯해 인텔, IBM, 퀄컴, JP모건, 소니 등 글로벌 기업 CEO들이 함께한다. 이후 윤 대통령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을 위한 '한국의 밤' 행사에도 참석한다.

윤 대통령은 19일 다보스포럼 특별 연설을 통해 범세계적 경제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한 국제 협력에 대한 구상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후 취리히 공대를 방문해 양자기술 분야 석학들과 과학기술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21일 귀국한다.
 
김성한 안보실장은 "윤 대통령은 세일즈 외교와 공공 외교를 입체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라며 "공급망과 에너지 전환, 디지털 질서 구축 등에서의 한국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할 예정이며, 다보스포럼에 참석하는 글로벌 오피니언 리더를 대상으로 우리의 기술 경쟁력과 부산엑스포를 홍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