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UAE·다보스' 순방길 올라…경제단 이끌고 30개 MOU 예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1-14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역대 대통령 중 첫 UAE 국빈 방문...양국 간 협력 체제 강화 나서

  • '원전 수출 1호'인 바라카원전 직접 방문...'탈원전' 폐기 재차 확인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0일 경기도 과천시 국립과천과학관 어울림홀에서 열린 '2023년 과학기술인ㆍ정보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대규모 경제사절단을 이끌고 14일 새해 첫 순방길에 오른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부터 6박 8일간 진행되는 아랍에미리트(UAE) 국빈 방문과 세계 유력인사가 대거 참여하는 '다보스포럼'을 통해 정상외교에 돌입한다. 윤 대통령과 동행하는 경제사절단으로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 등 국내기업 대표 100명이 포함됐다.
 
14~17일에는 역대 대통령 중 첫 UAE 국빈 방문을 통해 양국 간 협력 체제 강화에 나선다. 양국이 막판 협의 중인 정부·민간 양해각서(MOU)만 30여 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핵심 협력 분야로는 에너지와 방위산업, 투자가 꼽힌다. 특히 막대한 자금력을 갖춘 국부펀드와의 협력 방안에 눈길이 쏠린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지난 10일 대통령 순방 관련 브리핑에서 방산 수출을 놓고 구체적인 발표가 있을 예정이라며 "한·UAE 관계에서 방산 관련한 안보 내지 군사 협력의 분위기가 대단히 무르익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009년 한국이 수주한 '원전 수출 1호'인 바라카원전도 직접 방문한다. 이를 통해 전임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폐기를 재차 확인하는 한편, 양국 간 원전 협력 강화를 꾀한다는 구상이다.
 
윤 대통령은 18∼19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다보스포럼에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9년 만에 참석한다. 다보스포럼은 매년 초 약 2000명에 달하는 세계 각국 정상과 기업인, 관료,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세계 경제를 조망하고 다양한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올해는 '분열된 세계에서의 협력'이다.
 
윤 대통령은 다보스포럼 특별연설에 앞서 18일에는 국내외 기업 최고경영자(CEO)들과 간담회를 열고 한국 투자협력 등을 논의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오피니언 리더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투자 환경과 기술 경쟁력을 직접 홍보하며 투자 유치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이후 취리히공과대학에서 석학들과 만난 뒤 설 연휴 첫날인 21일 귀국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마약쟁이 범죄자 거짓말쟁이 이재용도 회장되는 불법천지 삼성,
    지속불가능한 삼성이다. 이재용은 감옥으로 가야한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1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