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나경원 사직서 무시하고 '해임' 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1-13 18: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저출산위 부위원장ㆍ별도 사직서 안낸 기후환경대사직까지 동시 해임

  • 해임 후 즉각 김영미ㆍ조홍식 후임 인선 발표...3ㆍ8 전대 영향 불가피

서울시당 신년인사회 참석한 나경원 전 의원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이 앞서 사의 표명을 밝힌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직에서 해임했다. 또 겸임해온 기후환경대사직에서도 해임했다.

이처럼 별도 사직서를 제출하지 않은 기후대사직도 해임하면서, 윤 대통령과 나 전 의원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오는 3월8일 국민의힘 전당대회에도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13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이 같은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차기 국민의힘 당 대표 유력 주자로 거론되는 나 전 의원은 최근 '출산 시 대출 탕감' 정책을 둘러싸고 대통령실과 갈등을 빚어왔다.

이에 나 전 의원은은 지난 10일 문자로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에게 저출산고령사회위 부위원장직 사의를 표명했다. 하지만 대통령실이 무반응으로 일관하자, 이날 오전 대리인을 통해 저출산위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대통령실은 해임과 함께 후임 인선도 곧바로 발표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에는 김영미 상임위원, 기후환경대사에는 조홍식 서울대 로스쿨 교수를 각각 인선했다.
 
김 내정자는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상임위원으로 동서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동서대 사회과학대학장, 한국사회보장학회 이사,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연구분과 위원을 역임했다.  

조 내정자는 환경법․환경규제법 등을 연구해 온 환경법학 분야 전문가로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하며 환경법학회 회장, 환경부 규제심사위원, 법제처 환경분야 국민법제관,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을 역임했다.

한편 나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바람에 나무가 흔들려도 숲은 그 자리를 지키고, 바위가 강줄기를 막아도 강물은 바다로 흘러간다"며 "잠깐의 혼란과 소음이 역사의 자명한 순리를 막을 수는 없을 것"이라고 적어,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당 대표 출마를 시사했다.

다만 윤석열 대통령이 해외 순방에서 돌아오는 21일 이후에야 공식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의 순방 도중 출마 선언을 할 경우 대통령 부재를 틈타 각을 세우는 모습이 연출되면 향후 당내 갈등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