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UAE 정상회담, 尹 "UAE, 최상의 파트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1-15 22: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5일(현지시간) 아부다비에 위치한 셰이크 그랜드 자히드 모스크를 방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대통령과 정상회담하면서 양국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데 동의하고, 원자력‧에너지‧투자‧방산 등 '4대 핵심 분야'에 대한 협력을 논의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UAE 국빈방문 이틀째를 맞아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대통령과 공식 환영식, 확대 회담, 양해각서(MOU) 서명식, 단독 회담과 방명록 서명, 국빈오찬 등 일정을 소화했다.
 
양국 정상 임석하에 MOU는 총 13건 체결됐다. △전략적 산업·첨단기술 파트너십(SPIAT) △포괄적·전략적 에너지 파트너십 공동선언(CSEP) △넷 제로 가속화(원자력 발전 협력 등) △전략적 방위산업 협력 △산업은행·무바달라(국부펀드) 간 전략적 투자 파트너십 등이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양국 협력에 따른 잠재력은 4대 핵심 분야를 넘어 무궁무진하다"며 "포스트 오일 시대를 준비하는 UAE와 혁신적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가진 대한민국은 최상의 협력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UAE 현충원인 '와하트 알카라마'를 참배했다. 이어 자이드 초대 UAE 대통령 묘소가 있는 '셰이크 자이드 그랜드 모스크'를 방문해 추모의 뜻을 전했다. 오후에는 양국 군사협력의 상징 '아크부대'를 방문해 현지에 파병된 우리 군 장병들을 격려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1980년 양국이 국교를 수립한 이후 UAE에 국빈으로 초청된 첫 대한민국 대통령이다. 지난해 5월 모하메드 대통령이 취임하고 맞이한 첫 국빈이기도 하다. 
 
이에 UAE 측은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탑승한 공군 1호기가 UAE 방공식별구역에 진입하자 자국 전투기 4대로 호위 비행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