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한국에 40조원 투자 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1-15 18: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모하메드 대통령 "어떤 상황에서도 약속 지키는 한국 신뢰"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아부다비 대통령궁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사열대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15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는 한국에 300억불(한화 약 40조원)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어떤 상황에서도 약속을 지키는 대한민국에 대한 신뢰로 투자를 결정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UAE 아부다비를 국빈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은 모하메드 대통령과 공식 환영식, 확대회담, 양해각서(MOU) 서명식, 단독회담 및 방명록 서명, 국빈오찬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
 
양 정상은 양국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최고 수준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합의하고, 원자력‧에너지‧투자‧방산 4대 핵심 분야 MOU를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양국 협력의 잠재력은 4대 핵심 분야를 넘어서 무궁무진하다"며 "포스트 오일 시대를 준비하는 UAE와 혁신적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가진 대한민국은 최상의 협력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윤 대통령은 정상회담 인사말에서 "올해 첫 순방지로 UAE를 방문해 모하메드 대통령과 회담을 갖게 되어 기쁘다"며 "1980년 양국 수교 이래 첫 국빈 방문이 이뤄진 것은 양국 관계 발전에 대한 양국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원자력 협력, 에너지, 투자, 방산 등 4대 핵심 협력 분야는 물론 신산업, 보건·의료, 문화·인적 교류와 같은 미래 협력 분야에서도 전략적인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감으로써 한-UAE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최고 수준으로 발전시켜 나갈 중요한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모하메드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 후 첫 국빈으로 UAE를 방문해주신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국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길 강하게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그는 "UAE가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 신재생에너지, 수소, 국방 기술, 기후변화, 우주, 디지털 전환, 첨단 인프라, 스마트농업, 식량안보, 수자원 분야 등 전 분야에 걸쳐 한국과의 협력을 획기적으로 확대해 나갈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올해 중 편리한 시간에 한국을 방문해달라"고 초청했고, 모하메드 대통령은 "한국은 이미 마음 속 '제2의 고향'이다. 기쁜 마음으로 조만간 한국을 방문하겠다"고 흔쾌히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