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정치권]尹대통령, 스위스 다보스포럼 참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1-18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야3당, 국회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결과 국민보고회' 개최

아랍에미리트(UAE) 국빈 방문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7일(현지시간) 두바이 왕실공항에서 다보스 포럼 참석 등을 위해 스위스로 향하는 공군 1호기에 탑승, 환송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스위스에서 개최된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 참석한다. 한국 대통령의 다보스포럼 참석은 2014년 박근혜 전 대통령 이후 9년 만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전날 3박 4일간 아랍에미리트(UAE) 국빈 방문 일정을 모두 마치고 전용기편으로 스위스 취리히로 이동했다. 윤 대통령은 취리히에서 현지 동포들과 간담회를 하고 일정을 마무리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다보스로 이동해 기업인들과 오찬을 함께한다. 국내 인사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구광모 LG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김동관 한화 부회장 등이 참석한다. 해외에서는 인텔, IBM, 퀄컴, JP모건, 무바델라, 소니, 셀, 그랩 등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가 함께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글로벌 복합 경제위기 극복과 지속 성장을 위한 정부와 민간의 연대 협력 방안, 민간 시장 중심의 경제정책 방향 소개 및 한국에 대한 투자 협력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오후에는 '2030 부산 엑스포(EXPO) 박람회' 유치 활동 지원을 위해 '한국의 밤' 행사에 참석한다. 다보스에 집결한 유력 인사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국제 협력 프로그램인 '부산 이니셔티브'를 알리고 한국의 문화도 함께 홍보한다. 
 
국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등 야3당이 '용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결과 국민보고회'를 연다. 이 자리에는 이종철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 등이 함께한다.
 
야3당과 유가족들은 전날 마무리된 국회 국정조사가 정부와 국민의힘의 소극적인 태도로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독립적인 진상조사위원회 구성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특별검사제도(특검) 도입 등을 요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마약쟁이 범죄자 거짓말쟁이 이재용도 회장되는 불법천지 삼성,
    지속불가능한 집단이다, 이재용은 감옥으로 가야한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