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檢 2차 소환에 응한 이재명..."28일 출석해 당당히 맞설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김세은
입력 2023-01-18 16: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청래 "지도부가 어떻게 할지는 오늘·내일 중 긴급회의하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후 설 명절을 앞두고 서울시 마포구 망원시장을 방문, 시장 상인들을 만난 뒤 검찰 소환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검찰의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특혜 의혹 사건 소환 통보에 대해 “검찰에 직접 출석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망원시장 현장 방문 직후 기자들과 만나 "수없이 많은 현안이 있는 이 상황에서 주중에는 일을 해야겠으니 (검찰이 요구한) 27일이 아닌 28일 토요일에 출석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오늘 우리의 검찰은 공정하게 권한을 행사하지 않고 사적 이익을 위해 편파적으로 권력을 남용한다. 공정함이라고는 찾아볼 수도 없다"며 "없는 죄도 만들고 있는 죄는 덮으면서 검찰권을 남용하는 일부 정치검찰을 국민이 지켜보고 역사가 평가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도 "형식적 권력을 갖고 권력을 행사하니 아무 잘못도 없는 제가, 또 오라고 하니 가겠다. 검찰은 정치보복, 사건조작, 정적 제거하느라고 미제 사건이 쌓여도 아무 상관 없겠지만 저는 국정, 당무를 해야 한다"며 "변호사 한 분을 대동하고 가 당당하게 맞설 것"이라고 토요일 출석 입장을 거듭 피력했다.

이와 관련해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현장에서 처음 들었고 본인(이 대표) 생각 그러시더라도 지도부가 어떻게 할지는 긴급회의를 해봐야 한다"며 "오늘이나 내일 아침쯤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와 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지난 16일 이 대표 측에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로 설 이후 검찰청에 출석해 조사받으라고 통보한 바 있다. 지난 10일 '성남 FC 불법 후원금' 논란으로 이 대표를 소환을 한 데 이어 재차 소환 의사를 밝힌 셈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