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경제장관 만난 추경호 "첨단 신산업 등 협력대상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3-01-19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경제부 장관과 만나 첨단 신산업과 방산·문화콘텐츠 등으로 협력대상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 참석한 추 부총리는 UAE 경제부 장관과 인도네시아 해양투자조정장관 등 고위급 인사들과 양자 면담을 통해 경제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추 부총리와 압둘라 빈 투크 알 마리 UAE 경제부 장관은 UAE 국부펀드 등을 통한 300억 달러 규모의 투자 등 이번 정상회담이 양국 간 경제협력 확대의 획기적인 모멘텀이 될 것이라는 데 공감했다. 또 정상회담 성과를 구체화하기 위해 양국 간 최고위 정례 경제협력 플랫폼인 경제공동위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에너지·원전 등 기존 협력 분야는 한 차원 더 업그레이드하기로 했다. 또한 바이오·우주항공 등 첨단 신산업과 방산·문화콘텐츠 등으로 협력대상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양국 장관은 이번 정상회담의 핵심 성과인 투자 분야 협력에 있어서는 가시적 성과가 조기에 도출될 수 있도록 협의채널 구축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또 올해 상반기 중 제8차 한-UAE 경제공동위를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루흣 빈사르 빤자이딴 인도네시아 해양투자조정장관과도 만났다. 지난해 11월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추 부총리와 루흣 장관 간 '고위급 투자대화' 출범에 합의한 이후 처음이다.

루흣 장관은 지난해 G20 정상회의 기간에 열린 주요국과의 정상회담 중 한-인니 정상회담이 가장 큰 가시적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또 "고위급 투자대화가 양국 정상 간 합의한 주요 협력사업 추진에 있어 가장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체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추 부총리는 한국기업들의 인도네시아 투자 프로젝트들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이에 루흣 장관은 "프로젝트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힘쓰겠다"고 답했다. 또 양국 장관은 오는 3월 한국에서 '제1차 한-인니 고위급 투자대화'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