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뉴질랜드 차기 총리에 힙킨스 장관 확정...지지층 확대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3-01-22 14: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던 총리보다 중도적...지지층 넓힐 수 있을 듯"

크리스 힙킨스 경찰·교육 장관이 1월 21일 뉴질랜드 웰링턴에 있는 뉴질랜드 의회에서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의 후임으로 확정됐다.[사진=로이터]

지난 19일(이하 현지시간) 갑작스러운 사의를 표명한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를 대신할 당대표로 크리스 힙킨스 경찰·교육부 장관이 선출됐다. 

22일 라디오 뉴질랜드 등 외신에 따르면 뉴질랜드 집권당인 노동당은 이날 전당 대회를 열어 단독 후보로 출마한 힙킨스를 아던 총리의 후임으로 확정했다.

이에 따라 힙킨스는 전임자인 아던 총리가 37세의 젊은 나이로 총리직에 오른 데 이어 40대 정치인이 총리로 선출돼 뉴질랜드를 이끌어가게 됐다.

앞서 아던 총리는 2017년부터 5년 넘게 수행해온 총리직에서 내려오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차기 총선에도 불출마하겠다고 지난 19일 선언했다. 아던 총리는 24일 마지막 집무를 끝으로 총리직에서 내려오고, 힙킨스가 이튿날인 25일 아침에 차기 총리로서 공식 선서를 할 예정이다. 오는 10월 14일 총선에서 다음 총리가 나올 때까지 뉴질랜드 총리직을 수행하게 된다고 라디오 뉴질랜드가 전했다. 

1978년 뉴질랜드 북섬 허트밸리에서 태어난 힙킨스는 2008년 처음 뉴질랜드 의회에 입성해 2020년 11월 첫 코로나 대응 장관으로 임명, 약 2년간 뉴질랜드의 코로나19 팬데믹 대응 사령관으로 활약했다. 현재는 경찰장관과 교육부장관, 공공서비스장관을 겸임하는 동시에 하원 의장이기도 하다. 

힙킨스는 10개월도 남지 않은 차기 총선까지 노동당의 지지율 반등을 이끌어야 하는 임무를 맡게 됐다. 시민단체 납세자연합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던 총리 사의 표명 이전 노동당 지지율은 31.7%로 뉴질랜드국민당(37.2%)보다 낮았다.

브라이스 에드워즈 빅토리아 웰링턴대학교 정치학 교수는 "힙킨스가 아던 총리보다 카리스마는 떨어지지만 특유의 친근함으로 노동당을 외면하던 유권자들의 마음을 다시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평했다. 또 아던 총리보다는 중도적인 성향이어서 일부 급진적인 정책을 포기해 지지층을 넓힐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

힙킨스는 이날 전당대회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자신이 어려운 시기에 총리를 맡게 됐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경제 문제에 초점을 맞출 것을 약속했다.

그는 경제에 다시 초점을 맞추기 위해 노동당의 입법 의제를 철회하겠다고 약속했으며, 그는 즉시 "지금 당장 필요하지 않은 일부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를 통제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뉴질랜드가 인플레이션(물가상승)과 생활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아던 총리와 집권여당인 노동당의 인기는 지난 1년 동안 꾸준히 떨어졌다.

힙킨스는 자신의 비전을 설명하면서, "강력한 명료성, 목적의식, 그리고 어려운 경제 시기를 헤쳐나가는 뉴질랜드인들을 돕는 데 최우선 순위를 두겠다"고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