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0일에 본회의 개최 합의…내달 6∼8일 대정부질문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서현 수습기자
입력 2023-01-25 19: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난방비 폭탄 논란, 추경엔 찬반 팽팽...1~2월 임시국회 설전 예고

지난달 2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제4차 본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오는 30일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개최한다. 

송언석 국민의힘·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5일 오후 국회에서 만나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지난 9일부터 열리고 있는 1월 임시회 회기는 내달 1일까지이고, 2월 임시회는 2일부터 28일까지 27일간 이뤄진다. 

또 내달 6일부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를 시작으로, 7일에는 경제 분야, 8일에는 교육·사회·문화 분야에 대한 대정부 질문을 한다.

같은 달 13일에는 민주당이 14일에는 국민의힘이 차례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진행한다. 

송 원내수석은 합의문 발표 후 기자들과 만나 "일몰법 등 몇 가지 쟁점 법안들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심사 중에 있는데 그 부분들에 대해서는 아직 처리할 방침을 정하지 못했고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다"면서도 "여러 가지 민생에서 급한 부분이 있어 최대한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이 일명 '난방비 폭탄' 해법으로 추가경정예산(추경)을 제시한 데 대해서는 여야 간 이견이 팽팽해 합의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송 원내수석은 "국회에서 정당들이 추경을 하자, 말자는 이야기 외에 규모나 내역까지 이야기하는 건 헌법 정신하고 상치된다"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고 특히나 금년도 예산이 아직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어떻게 집행할지 확정된 바가 없다"고 전했다.

반면 진 원내수석은 "에너지·난방 지원 등 서민 경제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이를 위해 총 30조원 규모의 추경이 필요하단 입장"이라며 "하지만 추경안을 제출하는 것은 정부이기 때문에 정부에 전향적으로 검토를 촉구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석유 가격 폭등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게 가장 크다고 보여진다"며 "경제 현실 속에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난방비 급등에) 유류비 등 가스비 인상 요인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이 때문에 고통받고 있는 서민 삶을 정부와 정치권이 먼저 나서서 살펴봐야 할 책임이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