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장관, 내달 초 訪美...외교부 "한미 당국 간 조율 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1-26 17: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핵 대응 방안·IRA 등 양국 현안 집중 논의

신입 직원들에게 격려사 하는 박진 외교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이르면 다음 달 초 미국을 방문해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할 것으로 보인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26일 "현재 한·미 당국 간의 외교적인 조율을 하고 있다"라며 "아마 구체 사항은 추후 적절한 시기에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박 장관이 미국을 방문하면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의 한·미 외교장관회담이 진행될 전망이다. 방미 일정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의 다음 달 5∼6일 중국 방문 이전이 될 가능성이 크다. 

박 장관과 블링컨 장관은 이번 회담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및 도발 위협에 따른 대응방안과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양국 간 현안을 집중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르면 상반기에 성사될 윤석열 대통령의 방미 의제 등도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박 장관은 또 다음 달 17∼19일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뮌헨안보회의(MSC)에 참석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뮌헨안보회의는 주요국의 정상과 외교·국방장관 등이 모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연례 국제안보포럼으로, 올해는 특히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것이어서 이 문제에 대한 열띤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박 장관은 오는 29일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과 면담을 한다. 그는 이번 면담에서 자유, 민주주의, 법치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한국과 NATO 간의 협력 방안, 한반도 정세 등 지역 안보 현황에 대해 논의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