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대한신경과학회, '크로이츠펠트·야콥병' 관리방안 심포지엄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윤섭 기자
입력 2023-01-29 13: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질병관리청(질병청)이 중증 감염병인 크로이츠펠트-야콥병(CJD)의 예방과 관리를 강화한다.

29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질병청은 전날 대한신경과학회와 CJD에 대한 체계적인 예방과 관리를 위해 'CJD 전파 관리방안'을 주제로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CJD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3급 법정 감염병이다. 증상 발생 시 인기지능 장애와 신경학적 증상(시각 장애, 보행 장애, 근 긴장 이상, 운동 이상증 등)이 급속하게 진행되는 중증도가 높은 감염병이다.

2021년 기준 국내에서 총 67건이 발생했으며 2017년 38명, 2018년 54명, 2019년 53명, 2020년 64명으로 최근 5년 간 미세하게 증가하는 추세다.

질병청은 CJD 환자에게 '희귀질환자 의료비지원사업' 실시 기준에 따라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국내 CJD 사례 공유 △국내외 유전성 CJD 분석 현황 △CJD 부검 및 진단 △CJD 감시체계 등 발표를 통해 2차 전파 차단을 위한 의료기관 예방관리 및 CJD 환자에 대한 부검 필요성과 부검센터의 역할, CJD 감시체계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CJD에 대한 감시 및 예방 강화를 준비하는 만큼, 조기 정착을 위해 의료계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김재문 대한신경과학회 이사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의료 현장의 신경과 의료진들의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