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준법위 "지주사 전환 등 지배구조 개편 검토 중"...그룹 내에선 "100조원 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현 기자
입력 2023-01-29 18: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출범 3년을 맞은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올해는 핵심 과제인 지배구조 개편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일부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다양한 방안이 검토되는 가운데 삼성물산을 지주사로 하는 개편안이 힘을 받고 있다.

삼성그룹 내부에서는 삼성물산을 지주사로 하는 개편안이 진행된다면 최대 100조원대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29일 준법위 고위 관계자는 아주경제와 전화통화하면서 “지주사 설립을 포함한 다양한 지배구조 개편안을 두고 회의를 하고 있다”며 “현재는 방법론과 지배구조 개편 방향성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삼성물산이 삼성전자 지분을 확보해 지주사 전환이 되는 방안이 나오는데 이때 새로운 지주사 설립은 불가능하다"며 "삼성물산을 지주사로 전환한다는 시나리오를 두고 새 지주사 설립과 비교해 어떤 이점 등이 있는지 분석 중"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관계자에 따르면 이르면 상반기에라도 삼성 지배구조 개편 초안이 나올 수 있도록 준법위가 관련 회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일부 위원들이 삼성그룹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을 중심으로 하는 지배구조를 유지하면서도 '삼성물산-삼성생명-삼성전자'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는 방법은 삼성물산의 지주사 전환밖에 없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해당 관계자는 “지배구조와 관련해 무한에 가까운 시나리오와 가능성이 있으며 어느 것 하나 쉽게 되는 것이 없다”며 “특히 증권가를 중심으로 나오는 삼성물산의 지주사 전환 시나리오는 가장 근접한 대안"이라고 말했다. 다만 "고려해야 할 것이 많아 성급히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삼성물산이 삼성전자 지분을 사들이고, 삼성전자가 삼성화재, 삼성생명 등 지분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100조원에 달하는 금액이 투입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100조원이라는 비용의 내용은 삼성물산이 현재 5.01%의 삼성전자 지분을 지주사 조건인 30%까지 늘리는 비용 등이 포함된다. 이 비용만 약 90조원이 들 것으로 추정되며, 삼성전자의 자사주 매각 등에도 수십조원이 필요하다는 게 시장의 분석이다. 삼성전자가 삼성생명 등 금융 계열사와의 순환출자를 해소하는 과정에서도 20조원 이상의 비용이 들 것으로 보고 있다. 새로운 지주사를 설립한다고 해도 주요 계열사 지분 확보에 비슷한 비용이 들 것이라는 게 증권가의 시각이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3개의 댓글
0 / 300
  • 삼성준법위는 삼성이 시키는대로 하는 꼭두각시 허수아비다.
    마약쟁이 범죄자 거짓말쟁이 이재용도 회장되는 불법 천지 삼성,
    지속불가능한 집단이다. 이재용은 감옥으로 가야한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재용아 그것도 못하고 삼성생명 고객돈으로 그룹을 유지하면되나? 그만둬라! 니 욕심땜이지, 니 욕심 버리면 얼마든지 가능! 니 못하면. 내가 해줄게? 돈이 없으면 금융을 매각하든지 하면되지? 왜 니가 다 가질려고 하나?

    공감/비공감
    공감:7
    비공감:0
  • 그만큼 삼성그룹 지배구조 왜곡이 보통이아니다는것! 거저 능력이 없는 자들이 대충 남의 돈으로 돈벌이 하고 있다는것입니다. 금융을 팔던지 전자를 팔던지 하나 선택을 해야 할 지경에 와있네!■ 능력이 없다는것, 타인의 돈으로 그룹을 유지하는것은 문제입니다.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