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이슈人] 정대철 헌정회장 "국가원로기관 제역할 할 것…여야 모두 대화ㆍ타협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3-21 15: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직접 투표로 선출 방법 바뀐 후 野진영 인사 최초 당선

  • "尹, 이재명 감옥 가기 전까진 야당 대표로서 인정해야"

  • "민주당도 '이재명 정당'으로 가면 민생 챙기기 어려워"

제23대 대한민국 헌정회장으로 당선된 정대철 전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 [사진=연합뉴스]


정대철 전 국회의원이 21일 제23대 대한민국 헌정회 회장으로 당선됐다. 헌정회장이 직접 투표 방식으로 선출 방법을 바뀐 이후 민주 진영 인사가 당선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헌정회는 이날 오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정대철·김일윤(5선) 전 의원, 장경우·김동주(3선) 전 의원 등 4명이 후보로 출마한 가운데 헌정회장 경선을 진행헀다. 그 결과 정 전 의원이 52.99%(348표)를 득표, 23대 헌정회장으로 선출됐다. 이번 경선에는 헌전회원인 전직 의원들만 투표권이 주어졌다.

정 신임 회장은 제9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돼 △열린우리당 △평화민주당 △새천년민주당 △대통합민주신당 등 주로 민주당계에서 활동했다.

정 신임 회장은 아주경제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여태까지 국가원로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못 했고 정책 대안 역할 또한 마땅히 하지 못했다"며 "이것을 극복해 헌정회의 위상을 재정립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이 기본적인 제 구상"이라고 밝혔다.

정 회장은 정치권을 향해 대화와 타협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정 회장은 "윤석열 정부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감옥에 가기 전까지는 야당 대표로서 인정을 해줘야 한다"며 "또한 민주당 역시 당이 이 대표를 방어하는 데만 힘을 쓰고 민생을 살피지 않으면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헌정회는 전직 의원 1096명으로 구성된 법정단체로다. 전직 대통령과 전직 국회의장 등을 회원으로 두고 있다. 헌정발전을 위한 정책연구와 건의, 국제협력증진 사업 등을 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