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고민 품은 고전의 힘...관객 만날 채비 마친 '파우스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03-21 18: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월 31일부터 4월 29일까지 서울 강서구 LG아트센터 서울

배우 박해수(오른쪽)와 유인촌(가운데)이 21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LG아트센터에서 진행된 연극 '파우스트' 연습실 공개에서 주요 장면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인간의 보편성과 본질을 잘 다루고 있는 작품이 고전 ‘파우스트’입니다. 200여년이 지났지만 인간은 변하지 않는 것 같아요. 악마 ‘메피스토’는 현실적인 생존, 치열한 삶, 마음 속에 있는 것 등을 그대로 꿰뚫어 보고 있는 것 같아요.”

연극 ‘파우스트’ 연습실 공개 행사가 21일 서울 강서구 LG아트센터 서울에서 열렸다. 양정웅 연출의 말대로 독일 문학의 거장 요한 볼프강 폰 괴테가 60년에 걸쳐 완성한 역작 ‘파우스트’는 시대를 초월하고 있었다.

연극 ‘파우스트’는 오는 3월 31일부터 4월 29일까지 서울 강서구 LG아트센터 서울에서 공연된다. ‘파우스트’는 세상의 모든 지식을 섭렵한 파우스트 박사가 악마 메피스토와 위험한 계약을 맺으며 펼쳐지는 대립과 실존적 고민을 그린 작품이다.

악마 ‘메피스토’는 인간 파우스트를 두고 신과 내기를 한다. 많은 사람들이 현자라고 칭송할 정도로 평생 동안 학문을 공부한 파우스트는 인생에 대한 깊은 회의감에 빠져 결국 스스로 생을 마감하려는 결론에 도달한다.

그때, 악마 메피스토가 등장해 인생의 쾌락을 알려주는 대가로 그의 영혼을 요구하는 제안을 건네고 파우스트는 이를 수락한다.

1996년 연극 ‘파우스트’에서 ‘메피스토텔레스’ 역을 연기한 후 약 27년 만에 동명의 작품으로 돌아오게 된 유인촌은 “연극은 시대의 거울 역할을 한다”라며 “파우스트 중에 ‘멈추어라 순간이여. 너는 정말 아릅답다’라는 대사가 있다. 순간에 대한 통찰은 미래에 가도 끊임없이 계속 될 것이다”라고 짚었다.

21일에는 총 4개의 장면이 시연됐다. ‘메피스토’ 역을 맡은 박해수는 진짜 악마 같은 섬뜩한 눈빛과 능청스럽고 장난스러운 표정을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연기했다. ‘파우스트’와 ‘메피스토’가 주고 받는 대화는 보는 이를 압도하며 연극의 힘을 새삼 깨닫게 했다. 

박해수는 “동료들과 연습을 정말 많이 했다. ‘악의 평범성’에 초점을 맞추고 하나하나 만들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박해수는 “어딘가로 공연을 보러 간다는 건 가치관을 경험하는 것이다”라며 “다른 누군가의 진심 어린 가치관을 느껴보는 것은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