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노후항만' 부산 북항 가보니…'친환경 엑스포' 밑그림 준비 착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3-24 06: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BIE 실사단, 유치 열기 등 평가...사후관리 능력 관건

  • 한덕수 "기후변화는 큰 이슈...국제협력 큰 마당 될 것"

조유장 2030엑스포추진본부장이 지난 21일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전시회장 계획 부지인 부산 북항에서 국내 기자들에게 개발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부산 세계박람회(엑스포) 전시장은 기존의 산업 기반 항만을 친환경적으로 복원시키는 구상이다."
 
조유장 2030엑스포추진 본부장은 지난 21일 엑스포 부지로 지정된 부산 북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엑스포 유치에 대한 기본 계획을 전하며 이같이 말했다. 
 
부산 북항, '친환경 전시장' 변신 중...경제자유구역으로 활용  
현재 부산은 다음달 4~7일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의 방문을 앞두고 있다. 부산엑스포유치위원회는 실사단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기후변화'를 경쟁력으로 내세웠다. 실사단은 정부가 지난해 9월 BIE에 제출한 유치계획서의 62개 항목의 실제 상황을 확인할 예정이다. 
 
이날 기자가 확인한 부산 북항은 항만 재개발사업이 진행 중이다. '노후 항만'에서 친환경 전시장으로 변신할 계획을 마쳤다. 북항은 지난 1407년 부산포라는 이름으로 탄생해 1876년에 대한민국 최초의 근대 무역항으로 개항했다. 이곳은 현재 1단계 개발 사업이 끝나 '북항 마리나'가 준공됐다. 대규모 친수공원은 이미 시민들에게 개방된 상태다. 조 본부장은 "환경을 파괴하면서 개발하는 형태가 아닌 산업에 기반한 항만을 재개발해 친환경적으로 복원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약 30분 동안 배를 타고 이동하면서 북항 재개발 구역, 마리나 시설, 오페라 하우스 부지 등을 구체적으로 살폈다. 엑스포 유치가 확정되면 2단계 개발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게 조 본부장의 설명이다.
   
정부관계자가 전한 실사단의 주요 평가 항목은 유치 열기, 개최 역량, 사후관리 능력 등 세 가지다. 이 정부 관계자는 "실사단은 총 8~9명 정도로 구성됐다"라며 "강력한 경쟁자 중 하나인 사우디아라비아의 리야드와 비교해 친환경과 개최 규모 등을 어필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전시회장은 엑스포 이후 경제자유구역으로 사용된다. 조 본부장은 "BIE는 엑스포 유치 계획서의 상당 부분에 전시장 사후 활용 내용을 담도록 할 만큼 사후 활용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전시회가 끝나면 최첨단 산업공간으로 만들 생각이다"라고 밝혔다.
 

부산 북항 개발계획 조감도 [사진=부산시]

'표심' 잡기 전략...아프리카·중남미·태도국과 개발 협력 모색 
BIE 171개 회원국의 표심을 사로잡는 것도 관건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아프리카 대륙, 중남미 대륙 국가들과의 개발 협력 사업을 검토 중이다. 정부 관계자는 "태평양 도서국들에 대해서는 기후변화와 관련된 협력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엑스포가 유치되면 고용창출 효과는 50만명, 경제효과는 61조원으로 전망된다. 2030년 5월부터 11월까지 180일 동안 개최되면서 약 3480만명의 관람객이 다녀갈 것으로 보인다. 부지 면적은 343만㎡다. 축구장 480여개에 달하는 크기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부산을 찾아 "이번 엑스포는 한 번 하고 끝이 아니라 해결책을 내놓는 엑스포가 될 것이다"라며 "2030년의 이슈는 기후변화, 발전 성장 기술, 포용적 성장 등 세 가지다. 이 세 가지 주제를 가지고 세대를 건너 다 같이 번영하고 잘 사는 원대한 외교, 국제협력의 큰 마당이 열리기 시작한다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BIE 현지실사가 끝나면 오는 6월 제4차 경쟁 프레젠테이션(PT)이 진행된다. 이후 9월 공식 심포지엄과 5차 경쟁 PT를 거쳐 11월 파리에서 개최도시를 결정한다. 부산의 경쟁도시는 리야드 외 이탈리아 로마, 우크라이나 오데사 등이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