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살려라"...정부, 이번주 부양책 내놓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3-03-26 11: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흔들리는 소비, 선제적 내수 활성화

  • 숙박쿠폰·온누리상품권 확대 등 거론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이르면 이번 주 새로운 내수 부양책을 발표한다. 수출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관광·서비스업 지원으로 내수·소비 시장이라도 살려보겠다는 복안이다.

26일 정부 부처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 부처는 이달 중 내수 활성화 대책 발표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고물가·고금리·과점 체제 부작용으로 서민이 많이 어렵다"며 "경제 부처가 협의해 내수 활성화를 위한 종합 대책을 마련해 보고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정부가 내수 부양책 검토에 나선 건 우리 경제의 성장 엔진이던 수출 부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경기를 일부 떠받치던 내수마저 흔들리고 있어서다. 

고물가·고금리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으면서 소비가 쪼그라들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1월 소매판매액지수는 한 달 전보다 2.1% 감소했다. 지난해 11월부터 3개월 연속 줄고 있어 소비 둔화가 본격화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부는 내수 둔화가 고용 위축과 경기 부진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선제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우선 해외 여행 수요를 국내로 돌리기 위한 지원책 마련을 검토 중이다. 관광 활성화 차원에서 숙박 쿠폰 제공, 소상공인·전통시장 소비 진작을 위한 온누리상품권 판매 확대, 농·축·수산물 할인 쿠폰 발급 등이다.

정부는 앞서 지난해 내수 진작 차원에서 국내 숙박비 3만∼4만원을 깎아주는 숙박 쿠폰을 지원했는데 쿠폰 사용자의 여행 관련 지출액이 평균 지원액 대비 11배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중국 등 외국인 관광객 유치 방안도 고려되고 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4일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한·일 양국 인적 교류를 관계 악화 이전 수준으로 회복해 나가겠다"며 "연간 청소년 1만명, 국민 1000만명 교류 달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양국 간 항공편 증편 작업에 조속히 착수하겠다"고 언급했다.

코로나19 기간 월간 10만명을 밑돌던 출국 해외 여행객 수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회복되기 시작해 지난 1월에는 180만명에 육박했다. 이 같은 해외 여행 수요 일부를 국내로 돌리면 내수 진작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내수 활성화 대책은 물가를 자극하지 않는 선에서 추진하겠다는 게 정부 방침이다.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전년 대비 4.8% 올라 상승률이 10개월 만에 4%대로 내려왔다. 하지만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과 에너지 제외 지수는 4.0% 상승해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내수·물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다양한 대책을 선상에 놓고 검토 중"이라면서도 "온누리상품권 발행 확대 등 구체적인 내용과 발표 시기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