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낭시에·크림 까눌레까지...편의점, 고급 디저트 '맛집'으로 진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권 기자
입력 2023-03-30 08: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GS25 크림 까눌레 제품 [사진=GS리테일]

편의점이 ‘디저트 맛집’으로 진화하고 있다.
 
저렴한 양산빵만 판매하던 편의점들이 고급 빵과 디저트류를 앞다퉈 내놓고 있어서다. 최근에는 소금빵, 스콘에 더해 프리미엄 디저트인 까눌레까지 편의점에서 출시되고 있다.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디저트 상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뛰어넘을 정도로 가파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CU의 경우 생크림 빵 열풍으로 2021년 13.8%였던 디저트 매출 신장률은 2022년 121%, 올해 1~3월 277%를 기록했다. GS25의 경우, 올해 3월 기준 냉장 디저트 전체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5% 늘어났다. 

이에 편의점이 디저트 상품군 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있다.
 
GS25는 프랑스의 아몬드 버터케이크인 휘낭시에에 크림을 더한 퓨전식 디저트 '크낭시에'를 출시한다. 오는 31일 크낭시에 바닐라 캐러멜·황치즈를 출시한 뒤 내달 7일 쇼콜라·녹차 커스터드도 추가로 선보인다.
 
GS25가 서울 성수동에 있는 유명 디저트 카페 ‘빌로우’와 손잡고 지난달 말 내놓은 크림까눌레는 이미 '대박'이 났다. 까눌레는 프랑스 보르도 지역의 전통 구움과자로 겉은 캐러멜화돼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디저트다. 가격은 3500원(2개입)으로 일반 빵집 까눌레의 반값 수준이다.
 
CU는 뽀로로 애니메이션 속 북극곰 캐릭터 '포비'의 확장판 캐릭터 '포비빅' 콜라보 빵을 출시했다. '포비빅'은 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에 등장하는 북극곰 캐릭터 '포비'의 변형 캐릭터다.
 
CU가 작년 1월 내놓은 '연세우유 크림빵'은 출시 1년 만에 누적 판매량 2500만개를 돌파했다. CU는 작년 말부터 '고대빵'도 선보여 연세대와 고려대의 편의점 빵 경쟁까지 일으켰다.
 

CU매장에서 한 모델이 포비빅 행운빵을 홍보하고 있다. [사진=CU]

고급 빵 브랜드 '브레다움'을 내놓은 세븐일레븐은 당시 4종이었던 고급 빵 종류를 20종까지 확대 운영하고 있다. 올해 1월 '제주우유 생크림빵'을 출시해 두달 만에 100만개 이상 팔았다.
 
이마트24는 냉장 크림빵을 주력상품으로 내놓고 있다. 지방에서 줄을 서야만 맛볼 수 있는 '근대 골목 크림 단팥빵' 등 3종은 지난해 하반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6배 이상 증가했다.
 
GS25 관계자는 "크림까눌레 판매량의 39%가 배달·픽업 주문"이라면서 "가까운 매장에 가면 품절된 경우가 많아 미리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재고 점포를 찾아다닐 정도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