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강성 당원들 향해 "'수박, 수박' 하지 말자니까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기자
입력 2023-05-24 18: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할 말은 하지만 폭력적 언사나 모욕은 하지 말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유튜브 실시간 방송으로 당원들과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재명TV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수박, 수박' 하지 말자니까요. 괜히 그게 여러분 주장의 정당성을 훼손한다"고 했다. '수박'은 겉과 속이 다르다는 의미로 강성 당원들이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에게 사용하는 멸칭 표현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유튜브 실시간 방송으로 진행된 당원들과의 대화에서 일부 당원이 '이게 다 수박들 탓이다'라고 하자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의원에게든, 당직자에게든 할 말은 하지만 폭력적 언사나 모욕은 하지 말자"며 "(특정 사안에) 옳으니 그르니 얼마든지 얘기할 수 있지만 폭언과 모욕, 위압 등은 (상대 진영에) 꼬투리를 잡힐 뿐만 아니라 그렇게 해서도 안 된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당 윤리감찰단 조사 결과 비명계 이원욱 의원에게 '문자 폭탄'을 보낸 사람이 당원이 아닌 것으로 밝혀진 것을 언급하며 "이는 당원을 가장해 장난했거나, 이간질을 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소위 '삼십육계' 중에 돈 안 들고 제일 효과적인 전략이 이간질로, 이를 경계해야 한다"며 "불필요하게 내부 갈등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문자 폭탄' 행위가 여권의 '이간질'에 활용될 수 있다고도 우려한 셈이다.

아울러 "우리끼리 사실도 아닌 허위사실에 기초해서 비난·비판해서 되겠나. 외부 이간질에 놀아나지 말자"며 "꼬투리 잡힐 거 하면 안 되는 거다. 말 한마디에 천냥 빚 갚는다는데 하고 싶다가도 욕 하면 안 하고 싶어 지잖아요"라고 했다.

앞서 박성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이 의원에게 보내진 '문자 폭탄' 감찰 결과에 대해 '메시지 발신자가 당원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고 외부 세력의 이간질로 드러났다'고 밝힌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