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여론조사] 尹지지율, 35% 2주 연속 하락…외교 사안은 '최상위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선 기자
입력 2023-06-03 07: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尹지지율, 2주 연속 하락…"중도층 확장 실패"

  • '안보' 분야에서 낮은 점수 받은 尹…北 위성체 도발 응징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이 2주 연속 소폭 하락해 30%대 중반을 기록했다는 여론 조사 결과가 2일 나왔다.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요인으로 한·미·일 협력강화 외교행보로 인한 보수층의 결집 상승이 이어지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긍·부정 평가에서 '외교' 사안이 최상위권을 차지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사흘 간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대통령 직무수행을 긍정평가한 비율은 35%로 전주 대비 1%포인트(p) 감소했다. 부정평가는 57%로 2%p 올랐다.

긍정평가 비율은 5월3주 차 조사에서 37%까지 회복했으나 2주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긍정평가 이유를 보면 '외교'가 40%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노조 대응'(6%), '결단력·추진력·뚝심'(4%), '일본 관계 개선'(4%) 등이 뒤를 이었다.

부정평가 이유도 '외교'가 29%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경제·민생·물가'(8%), '독단적·일방적'(8%), '일본 관계·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8%)가 공동 2위를 차지했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 향방은 이번 북한 위성발사체 도발 대응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와 관련해 북한 전문가들은 북한 발사체 제재 대응 이후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올라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북한 도발에 '김수키' 독자제재 등 정부가 대응한 것을 두고 국민 지지율 집회에는 도움이 될 것"이라며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일시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향후 대북 제재 수위에 따라 지지율에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양 교수는 "지금 당장은 '안보' 분야에서 평가 점수가 올라가 지지율이 일시적으로 상승할 수는 있으나 지금 수준의 대응은 우리나라 안보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지지율이 눈에 띄게 상승하려면 국민을 위한 안보 대응이 필요할 때"라고 꼬집었다.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 또한 윤 대통령이 다양한 영역에서 북한에 대응한다면 국민적 지지를 받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박 교수는 "사이버 영역을 비롯해 전방위적인 그리고 기본적으로 정부의 대비 태세가 강화될수록 북한의 핵 효용성이 낮아져 북한이 대화에 나올 동기가 높아질 것"이라며 "그런 측면도 고려한다면 국민적 지지를 받을 것 같다"고 평가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31일 군사정찰위성을 탑재한 발사체 '천리마 1형'을 쏘아 올렸다. 이 발사체는 비정상적으로 비행한 끝에 어청도 서방 200여㎞ 해상에 낙하하면서 사실상 실패했다. 

정부는 이러한 북한의 도발에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며 강력히 비판했다. 이에 외교부는 2일 북한의 대표 해킹 조직 '김수키'를 세계 최초로 대북 독자 제재 대상으로 지정하며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8번째 대북 독자 제재 조치를 행했다.  이는 정부가 북한이 위성 발사 시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밝힌 뒤 나온 첫 제재다.

외교부는 "김수키가 최근까지 국내 기관·개인을 대상으로 사이버 공격을 감행해 온 만큼, 이번 제재 조치를 통해 국내 활동을 위축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김수키가 최근까지 국내 기관·개인을 대상으로 사이버 공격을 감행해 온 만큼, 이번 제재 조치를 통해 국내 활동을 위축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조사는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전체 응답률은 10.4%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