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대규모 차관 인사 가능성...청문회 부담 줄인 '사실상 개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6-08 17: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9개 부처 중 절반 이상 차관 교체될 듯...집권 2년차 공직 분위기 쇄신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7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반도체 국가전략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이르면 다음 주 정부 부처 차관들을 대폭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8일 알려졌다. 장관과 달리 국회 인사청문회 부담이 없는 차관 교체로 야당의 검증 공세를 피하고, 사실상 개각효과로 집권 2년차 공직사회 분위기를 쇄신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인사와 관련해서는 결정나기 전까지는 언급하지 않는 게 원칙"이라면서도 "인사 수요가 있을 때 늘 인사를 해왔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안팎에선 전체 19개 정부 부처 중 절반 이상의 차관이 교체될 수 있고, 일부는 1·2차관이 동시 교체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구체적으로 기획재정부,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등이 거론된다.
 
대통령실이 당초 예상됐던 총선용 소폭 개각이 아닌 대규모 차관 교체 카드를 꺼내든 이유는 국회 인사청문회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자칫 부적절한 인사를 장관으로 내세웠다가 야당의 검증 공세에 낙마할 경우, 그 부담은 고스라니 대통령실로 돌아오게 된다.
 
아울러 집권 초기부터 대통령실에서 근무해 윤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이해하고 있는 비서관들을 각 부처에 '실세 차관'으로 배치해 2년 차 국정 드라이브를 강하게 걸겠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앞서 윤 대통령은 강경성 산업정책비서관을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으로, 박민수 보건복지비서관은 복지부 2차관으로 각각 임명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