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는 공급망 전쟁②] 中, 박리다매 전략 이어 '전정특신' 가세… 장기적 로드맵 '착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2-05-18 05: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문화·정밀화·특성화·참신성 갖춘 1000개 기업 선정…1.7조 재정 투입

  • 에너지·핵심부품 등 안정적 공급 보장...올해 봉쇄령 속 경제성장률 5%대 예고

‘자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거대한 내수 시장, 그리고 전정특신(专精特新)’

중국은 그동안 '박리다매' 전략, 막대한 물량 공세와 저가 공세로 전 산업군에서 시장 점유율을 키워왔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기술 혁신'을 통한 공급망 확대가 중요하다고 판단, 정부 차원에서 장기 플랜을 세우며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17일 전문가들에 따르면, 중국의 이러한 전략이 최근 '상하이 봉쇄령' 등 위기 속에서도 여전히 제조업 강국의 명성을 유지하는 비결이라고 본다. 이와 대조적으로 그동안 우리나라는 각 산업 부문별 제조 역량을 해당 기업의 기술 혁신과 역량 강화에만 의존해왔던 게 사실이다. 

중국은 지난 2020년까지 11년 연속 세계 최대 제조업 국가의 지위를 굳혔을 정도로 강력한 제조 역량을 가지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중국 정부는 올해 경기 부양을 자신하며 각국의 예상을 뛰어넘는 경제성장률을 자신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3월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兩會: 정협과 전인대)에서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5.5% 내외로 공식 제시했다. 이는 작년 하반기부터 중국 경기둔화가 심해진 데다가 최근 국내외 불확실성이 고조되면서 ‘5% 이상’도 과분하다는 시장의 전망을 보기 좋게 뒤엎은 것이다. 

리커창 총리는 “올해 중국경제가 직면한 리스크 요인은 증가했지만 장기적으로 양호한 흐름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여러모로 유리한 조건 속에서 지속 발전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중국 정부는 안정적 경제성장을 최우선으로 삼되, 탄소중립과 공동부유(共同富裕:다 함께 부유하게 잘살자는 의미)는 속도 조절을 하기로 했다. 대신 인프라·제조업 투자의 경제성장 강화에 방점을 찍고 대대적인 투자를 예고한 상태다. 

 

[그래픽=아주경제 그래픽팀]


특히 중국 기업들이 최근 앞다퉈 각 분야에서 1위의 시장 점유율을 치고 올라오는 배경은 중국판 히든챔피언으로 불리는 '전정특신(专精特新)' 기업 지원책이 한몫을 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전정특신은 전문화(专)·정밀화(精)·특성화(特)와 참신성(新)을 의미. 주로 △차세대 정보기술 △ 신에너지 △ 신소재 △ 바이오 의약 등 첨단산업에 종사하며 △ 과학기술 수준이 높고 △ 완비된 관리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 시장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가리킨다. 중국 정부는 2021~2025년 중앙 재정에서 100억 위안(약 1조7257억원)의 장려금 및 지원금을 편성해 국가급 전정특신·작은 거인 기업 1000여 개를 선정해 중점 지원키로 했다.

또한 중국 정부는 이번 양회에서 에너지, 원자재, 핵심부품에 대한 공급을 보장하고 국유기업, 선도기업을 내세워 글로벌 산업망·공급망 차질 대응력을 높이기로 했다. 이 같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육성책으로 중국 제조업 투자는 올해 그 어느 때보다 활황을 맞을 것이란 전망이다. 중국 저상(浙商)증권연구소는 "당국의 공급망 안정화 조치에 따라 올해 중국 제조업 투자 증가율이 10% 상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여기에 ‘디지털 차이나(Digital China)’ 전략도 한몫을 한다. 디지털 차이나는 디지털 인프라 구축 및 산업 디지털 전환 가속화, 산업인터넷 구축 확대, 집적회로·인공지능 등 디지털 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이다. 중국 정부는 올해도 연구개발(R&D) 등에 세제 혜택을 제공하며 기업의 기술 혁신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