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금융위원장 "루나 거래동향 예의주시... 투자자 보호 노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2-05-17 14: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7일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서 발언... "스테이블코인 규제 바람직"

고승범 금융위원장 [사진=아주경제DB]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17일 한국산 가상화폐 테라USD(UST), 루나 폭락 사태와 관련해 거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투자자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테라USD, 루나 사태에 대한 의원들에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금융당국은 국내 루나 투자자가 28만명이고, 이들이 700억개 정도의 코인을 보유한 것으로 추정했다.
 
고 위원장은 “법적으로 제도화가 돼 있지 않다 보니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한계는 있지만, 가격이나 거래 동향이라든지 숫자 현황은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가상자산 거래업자 등에 대해서는 투자자 보호가 될 수 있도록 조치를 시행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규율 체계나 방향에 대해서도 같이 논의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테라는 1달러와 가격이 연동된 스테이블코인이다. 루나는 탈중앙화 금융(디파이)에 사용되는 테라의 자매 코인이다. 테라 가격이 1달러 아래로 떨어지면 루나를 발행해 테라를 구매하는 차익거래 시스템으로 테라를 1달러로 유지하는 알고리즘이 적용됐다. 그러나 이 같은 시스템은 가상화폐 시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고, 결국 두 코인 모두 폭락하는 사태로 이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