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현대차그룹, 美 6.3조 추가 투자…정의선 '미래 모빌리티' 구상 무르익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상우 기자
입력 2022-05-22 13: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2일 오전 숙소인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의 면담 자리에서 정 회장의 영어 연설이 끝난 뒤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만남에서 미국에 50억 달러(약 6조3000억원)를 추가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방한 중인 바이든 대통령과 면담한 자리에서 영어 연설로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투자 분야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로보틱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SW), 인공지능(AI) 등이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전날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공장과 배터리셀 공장 등 전기차 분야 생산거점 설립에 6조3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 회장은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 미국 기업과 협업을 강화하고자 2025년까지 50억 달러의 추가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미국 고객에게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2030년까지 무공해차 판매를 40∼50%로 한 바이든 행정부의 목표 달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조지아주의 전기차 전용공장 건립 계획을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 기간(20∼22일)에 맞춰 발표했으며, 이날 50억 달러 추가 투자는 바이든 대통령과의 만남에서 나왔다. 이번 방한 기간 중 우리나라 기업인 가운데 바이든 대통령과 단독 면담하고 투자 발표까지 한 사례는 정 회장이 유일하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2일 오전 방한 숙소인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의 면담 자리에서 연설을 마친 뒤 떠나며 정 회장의 등에 손을 얹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 회장은 “방한 기간 시간을 내줘서 매우 감사하며 진심으로 영광”이라며 “바이든 행정부가 우리 미국 사업에 지속적인 지지를 해주기를 정중히 요청하며, 우리는 미국에서 40년 가까이 1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한 미국의 자랑스러운 기업 시민”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날 발표한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 건립에 대해 “우리의 첫 전기차 전용 생산 시설은 미국 소비자를 위한 고품질의 전기차를 생산하면서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선두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의 미래차와 함께 UAM(도심항공교통) 사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중장기 사업 방향으로 50%는 미래차, 30% UAM, 나머지 20%를 로봇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UAM은 2019년 별도 사업부 신설을 시작으로 2020년 CES 2020에서 ‘S-A1’을 공개하며 사업 방향을 공개했다. 지난해는 미국 내 UAM 독립 법인인 ‘슈퍼널’을 세워 오는 2028년 도심 운영에 최적화한 완전 전동화 도심 항공 모빌리티 모델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슈퍼널은 2030년대에 인접 도시를 연결하는 지역 항공 모빌리티 기체로 기술 고도화를 이뤄가겠다는 목표다.

로보틱스는 2020년 말 인수한 미국 보스턴다이내믹스 인수로 사업 본격화가 이뤄졌다. 보스턴다이내믹스는 다각 보행 로봇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가졌다는 평가다. 최근에는 로봇 개로 잘 알려진 ‘스폿’의 양산형 모델 판매에도 나서고 있다. 일반 도로에서 움직일 수 있는 자동차 외에 쉽게 이동이 어려운 험로까지 운행 가능한 미래형 특수 모빌리티 제작도 점쳐진다.

자율주행은 2020년 현대차그룹과 앱티브가 총 40억 달러를 투자해 미국에 설립한 ‘모셔널’이 대표적이다. 현대차는 모셔널을 통해 차량 공유업체 ‘리프트’를 통해 ‘아이오닉5’ 로보택시를 공급할 예정이다. 최근에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모니카에서 우버이츠 고객을 위한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배송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상용화 단계를 눈앞에 두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UAM 구상도 [사진=현대자동차그룹]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