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총리 "IPEF 참여할 것…한 나라에 과도한 의존은 안 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2-05-23 10: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싱가포르도 미국이 주도하는 경제 틀인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에 참여한다.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는 23일 싱가포르 총리 관저에서 진행한 니혼게이자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IPEF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시에 중국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가입 타진도 환영한다면서 “한 나라에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고, 균형을 유지해 나가고 싶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일본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회담을 갖고 IPEF 출범을 선언할 전망이다. 리 총리는 이와 관련해 바이든 행정부가 경제와 외교 부문에서 아시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다고 평했다.
 
IPEF는 무역, 공급망, 인프라·청정에너지·탈탄소, 조세·반부패 등 4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경제협력체다. 세부 사항은 참가국 간 논의를 통해 향후 확정 지을 방침이다.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리 총리는 "가능한 한 실질적이고 상호 혜택이 될 수 있도록 협상하겠다"며 IPEF에 주체적으로 관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관심 분야로 디지털경제, 재생 에너지 등을 꼽았다.
 
싱가포르는 올해 TPP 의장국을 맡고 있다. 중국과 대만은 TPP 가입 의사를 타진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리 총리는 중국의 TPP 가입을 환영한다고 강조하며, 의장국으로서 회원국의 의견을 조율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중국의 TPP 가입에 대해서는 회원국 각각이 다른 입장이기 때문에 협의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과 비슷한 시기에 TPP 가입 의사를 타진한 대만에 대해서는 별도 언급을 하지 않았다.
 
미국의 TPP 복귀와 관련해서는 “미국의 현재 정치 상황에서는 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미국과 중국 간 패권 다툼이 계속되는 가운데 싱가포르는 중립적 입장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다. 리 총리는 “한 나라에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고, 균형을 유지해 나가고 싶다”고 밝히며 일본이나 유럽과도 관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했다. 리 총리는 “세계 질서를 약화시켜 아시아에도 당연히 영향을 미친다”며 아시아 각국이 향후 방위 체제 등을 재검토할 것으로 봤다.
 
약육강식의 세계에서는 약한 나라가 고통을 받을 뿐만 아니라 강대국들도 전투에서 귀중한 에너지를 낭비한다고 지적하며 강대국들이 국제법을 준수할 것을 호소했다. 국제 질서를 유지하려면 각국이 유엔(UN)과 세계무역기구(WTO) 등 국제적 틀을 지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